이일준(정통전·3) 군

  “어떻게 아셨어요?”이 군을 만나 가장 많이 물어본 질문일 정도로, 그는 정보에 능했다. 캐나다로 가게 된 이유도, 국비로 일본연수를 가게 된 것도 모두 다 빠른‘정보’덕이니, 그는‘운’보다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호기심’과 그에 걸맞는 철저한‘준비’가 바로 그 비결이라면 비결이었다. 많은 대학생들이‘취업’에 골몰하며 스트레스 받는 지금, 그래서 그는 도서관으로 향하는 여느 대학생들과는 조금은 다른 모습이었다.

  국립국제교육원을 통해 국비로 일본 연수를 가신다고 들었어요. 저희학교에서는 이 군이 대표로 선발돼 간다고 하던데, 어떻게 지원하시게 됐나요?

  - 제 성격상 하고 싶은 일이나 궁금한 일은 모두 찾아보고 지원해보는 걸 좋아해요. 이번 일도 그런 일 중 하나였어요. 어느날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국립국제교류원에서 전국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비로 일본연수를 보내준다는 공지를 봤어요. 어릴 적 아버지 사업으로 3년 정도 일본에서 생활했기에 일본이라는 나라는 저에게 낯설지 않았죠.

  지원 당시, 특별한 절차는 많이 거치지 않았어요. 그래도 자기소개서가 중요했죠. 많은 인원을 뽑는 게 아니여서 걱정했지만, 운이 좋게도 좋은 계기로 가게 돼 지원하길 잘했다 싶었죠. 더욱이 한·일간의 젊은이들이 각 나라를 교류하면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양국의 우호협력을 다질 수 있다는 의미 있는 교류라 사실상 준비해야 될 것도 많아요. 올해는 총 분기별로 나뉘어 총 8개의 단이 선발됐고,각단마다 20
여명의 학생들이 함께 떠나요. 저는 올해의 마지막 단원인 8단으로 참여하게 됐어요.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