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개월간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는 싸이를 통해서 이 세상에서의 성공에 대한 생각을 해 본다. 그는 대중가수이기 때문에 대중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가가 성 공의 척도가 될 것이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음원 순위 1위를 달성하였고,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 조회 수는 조만간 8억 건 을 넘어서서 역대 1위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얼마 나 많은 돈을 벌었고 벌게 될 것인가와는 상관없이 싸이는 이 미 성공을 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큰 히트를 노리고 그의 노래와 춤, 뮤직 비디오가 기획되었겠지만, 이렇게 대단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는 싸이 본인도 예상하지 못 했을 것이다.
 나도 가끔은 큰 성공을 가져다줄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고 꿈꾼다. 싸이도 비슷한 기대를 하였을 수도 있다. 싸이에게 성 공은 문득 사건처럼 실제로 일어났으며 지금도 진행중이다. 이전까지 그에게 여러 가지 논란거리가 있었지만, 일단 성공 가도를 달리고 나서는 겸손을 유지하며 부단한 노력을 기울 이고 있다. 나아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벌어지는 와 중에도, 그러한 일들을 잘 처리해 나가는 모습이 놀랍고도 신 기하다. 큰 부담을 이겨 내고, 동시에 한번 해보자는 투지와 용기를 보이고 있는 것이 왠지 자랑스럽기까지 하다. 나에게 도 내 분야에서 꿈꾸던 기회가 주어졌을 때, 과연 그것을 성공 으로 잘 연결할 수 있을까.
 성공을 위한 지침서는 매우 많다. 하지만 나만을 위한 것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하는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취하여 실험해 본다. 이런 면에서 싸이는 적어 도 우리가 공유할 만한 부분이 있는 성공의 지침서이다. 싸이 는 우리 학교에서도 공연을 한 적이 있다. 학생들이 같이 뛰며 소리 질렀던 것은 열정을 공감하고 받아들였기 때문으로 기 억한다. 싸이는 그 열정이 있어서 부담을 이겨 내고 새로운 도 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싸이의 성공에서 우연이 아닌 준비 된 조건을 찾아보라면, 나는 그의 평소의 일관된 열정을 들고 싶다. 열정은 젊은이가 누릴 수 있는 특권 중 하나이다. 나는 젊지 않지만 성공을 위한 중요한 조건인 열정을 포기할 수는 없다. 또한 다행히도 숭실의 젊은이들과 열정을 항상 나눌 수 있다. 그래서 아직도 성공을 꿈꿀 수 있고, 성공에 도전할 수 있다고 믿는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