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지난해 대선과 총선에서 국가정보원(국정원)이 선거개입을 위한 트위터 글을 작성하거나 퍼나른 사실을 추가로 발견했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트위터 글은 121만여 건으로 검찰이 지난 10월 찾아낸 5만 5,680건의 약 20배가 넘는 개수입니다.

  지난 21일(목) 검찰은 국정원 심리전단5팀 소속 직원 22명이 자동복사 프로그램인 ‘봇(bot)’을 이용해 대량으로 선거개입 글을 트위터 상에 유포한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당시 트위터 글에는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를 노골적으로 지지하거나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비방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고 합니다. 이에 검찰은 대선 관련 글에는 공직선거법 및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를, 지난해 총선이나 재보선 관련 글은 공소시효가 지나 국가정보원법 위반 혐의만 적용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지난 20일(수) 법원에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공소사실에 이를 추가할 것을 요청해 달라는 공소장 변경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검찰의 발표 이후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민주당을 포함한 야권은 검찰의 수사에 정부가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특검제를 도입해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새누리당은 특검 불가원칙을주장하며 특검을 통한 수사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