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체육대학교(이하 한체대)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10년이 넘게 생체실험을 진행해 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16일(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정진후 의원은 한체대 교수와 대학원생들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이들이 2000년 이후에 의료 면허를 소지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한 불법 생체 실험이 21차례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생체 실험에 동원된 대상자는 총 218명이며 그 중 절반정도가 한체대 학생이라고 전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논문 집필을 위해 생체 실험 연구에 참여한 실험자 34명 중 한체대 교수는 모두 6명으로, 이들은 생살을 찢어 멀쩡한 근육을 떼어내는 시술과 지방을 추출하는 시술 등을 해왔다. 그 중 김 모 교수는 학생들에게 실험에 참여할 대상자를 모집하며 “실험에 참가할 경우 A+학점을 부여하겠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실험에 참가했던 한 학생은 경위서에서 “대퇴부의 근육을 절제해서 떼어내는 실험이었는데, 대퇴부를 절제한 후에도 피가 멈추지 않았다.”라며 “교수님은 일시적인 현상일 것이라고 했지만 병원을 방문한 결과 신경이 심하게 손상되었고 근육이 찢어졌다는 진단을 받았다.”라고 전했다. 결국 이 학생은 오른발을 제대로 딛지 못하고, 점프 등의 큰 동작을 할 수 없어 운동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