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월) 건국대학교가 박희태 전 국회의장을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로 재임용하려다 이를 철회했다. 박 전 의장은 지난해 이른바 ‘캐디 성추행’ 사건을 일으켜 사회적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박 전 의장의 재임용 결정에 학생들의 반발이 일었다. 건국대 총학생회는 이를 반대한다는 입장의 대자보를 붙였고, 총학생회 및 단과대학 학생회장들로 이뤄진 중앙운영위원회는 재임용철회와 박 전 의장의 징계위원회를 진행할 것을 학교에 요구했다. 건국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도덕적인 물의를 일으킨 박 전 의장을 교수로 임명한다는 것은 인정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이 같은 반발에도 학교 측은 석좌교수가 무보수 명예직이고, 재임용 절차 역시 엄격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며 재임용 결정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박 전 의장은 지난 2013학년도 3월부터 한 해 동안 건국대 법학전문 대학원 석좌교수를 지낸 바 있다. 그러나 논란이 계속되자 지난 16일(월) 박 전 의장은 석좌교수 재임용을 거부했고, 이에 건국대는 재임용을 철회했다.

  한편 지난해 9월 박 전 의장은 담당 캐디를 성추행했다는 혐의로 1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고, 현재는 항소해 재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