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종편채널의 예능프로그램 <비정상 회담>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핫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 여세를 몰아 외국인 친구들의 집을 방문하는 프로젝트인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에서 중국 요녕성 안산시에 있는 중국비정상대표 장위안의 집을 방문했다. 후미진 토론장에서 중국 동북방으로 던져진 글로벌 청년들을 위해 준비한 장위안의 어머니표 생선요리와 교자만두를 통해 중국음식에 내재된 해음(諧音)현상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해음이란 A와 B 두 글자가 서로 다르지만, 같은 발음을 갖고 있어서 A를 지칭 하지만 동시에 B의 의미도 연상시키는 일종의 의미오버랩현상이다. 생선은 중국어로 ‘위(魚, yu)’라고 읽는데, 이는 ‘여유있다’ 혹은 ‘풍족하다’라는 뜻의 ‘ 위(餘, yu)’의 발음과 같다. 중국인들이 생선요리를 선호하는 것은 단순한 건강음식을 넘어서 풍족함을 기원하는 뜻이 있다.

  생선은 식사뿐만 아니라 제사 때 혹은 명절이나 축하연에서의 단골메뉴이다. 식사 때, 생선요리가 나오면 반드시 귀한 손님 쪽으로 생선머리를 향하게 하는 습관이 장위안의 집에서도 연출된다. 중국의 가장 큰 명절인 춘절(설날)에는 생선요리를 먹는 것이 필수코스다. 특히 잉어를 먹는 경우가 많다. 잉어의 중국어인 ‘리(鯉, li)’의 발음이 ‘이익이 된다’는 ‘이(利, li)’와 같아서 새해에 좋은 일만 가득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이는 중국 요우커들이 ‘이(梨, li)화여대’를 한국관광의 필수코스로 선택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설날음식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자(餃子, 만두)를 들 수 있다. 중국 북방의 가정에서는 춘절 전날에 교자를 먹는 풍속이 오래전부터 전해내려 오는데, 교자는 상대방에게 행운을 비는 좋은 음식으로 간주된다. 설날에 먹는 교자는 평상시 먹는 만두와는 조금 다른 의미 를 갖는다. 중국인들은 춘절 전날 저녁부터 온 가족이 둘러앉아서 교자를 빚은 다음, 밤12 시부터 교자를 먹기 시작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뜻이 함축되는데, 우선 밤 12시는 옛 시각으로 표시하면 자시(子時)에 해당된다. 자시가 지나면 하루가 바뀌고, 특히 한 해 마지막 날 자시가 지나면 새로운 해로 접어든다. 자시가 바뀌는 시간, 즉 교자(交子)되는 시간에 먹 는 음식이 바로 교자(餃子)이며, 이는 송구영신의 의미를 갖는 특별한 음식이 되는 셈이다. 장위안의 어머니표 음식에 감탄했던 글로벌 청년들이 생선과 만두에 깃든 이런 깊은 뜻을 알고 있었을까?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