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운동은 한국의 역사에 큰 획을 그었다. 일제가 우리나라의 주권을 앗아갔을 때도, 독재권력이 민주주의를 무너뜨릴 때도 청년들은 민주화 운동을 일으키며 사회개혁을 주체적으로 주도했다. 그러나 90년대, 문민정부와 국민의 정부로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또한 경제위기 (IMF)로 청년실업이 증가하여 청년의 삶이 경제적으로 어려워졌다. 이로 인해 활발하던 청년운동 바람도 사그라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청년들은 자신들이 처해 있는 △취업 △주거 △등록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다시 사회로 직접나서고 있다.

  일제 강점기부터 시작된 청년 운동
  청년 운동은 지난 1919년 2‧8독립선언부터 시작됐다. 2‧8독립선언은 일제강점기 당시 동경에서 공부하고 있던 한국 학생들이 조선청년독립단을 조직하여 조선의 독립을 결의한 선언문이다. 조선청년독립단은 2‧8독립선언문을 통해 ‘일제의 통치정책은 민족차별과 생존권 박탈이다’라며, 독립투쟁은 앞으로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다.’라고 선포했다. 이세영 건양대 교수는 “학생들의 2·8독립선언은 3 ·1운동의 시발점이 됐다.”며 “3 ·1운동은 역사상 최대 규모의 항일독립운동이었다.”고 말했다.

  청년 운동은 광복 이후에도 계속됐다. 특히 청년들은 1948년 대한민국 수립 이후 발생한 독재권력자들과 맞서 싸우며 민주화의 선봉에 섰다. 대표적인 청년 운동은 4‧19혁명이다. 4‧19혁명은 1960년 3월 15일에 치러진 부정선거에 항의하기 위해 발생한 마산 3‧15의거에 참여한 뒤 실종됐던 한 학생의 시신이 마산 앞바다에서 떠오르면서 시작됐다. 눈에 최루탄이 박힌 시신이 발견되자 학생들은 이승만 정권의 퇴진을 요구했고, 시위는 전국적으로 퍼져나갔다. 이에 4월 19일, 서울 소재 대학의 학생들은 각 대학에서 총궐기 선언문을 낭독하고 중앙청을 향해 행진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 혁명으로 인해 이승만 전 대통령은 “국민이 원한다면 하야하고, 재선거를 실시하겠다.”며 4월 26일에 정식으로 대통령직에서 하야했다. 4‧19 혁명뿐만 아니라 부산과 마산 지역에서 박정희 정부에 대항하며 일어난 부마항쟁, 그리고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까지 청년들은 민주주의 수립을 위해 민주화 투쟁을 활발하게 이어갔다. 연세대 사학과 김도형 교수는 “그 당시 학생들은 독립과 민주화에 기여하는 것이 대학을 다니는 지식인들의 사회적 책무라고 생각했다”며 “그 사회적 책무를 실천하기 위해 그들 삶의 일부는 독립운동과 민주화 운동으로 이뤄졌다.”고 말했다.

취업의 늪에 빠진 청년, 멀어진 청년운동
독재 정권의 타파를 위해 과격양상을 띠던 청년 운동은 1992년 문민정부가 들어서고 민주화 목표가 달성되면서 줄어들기 시작했다. 또한 1997년에 발생한 외환위기(IMF)를 기점으로 청년실업 문제가 사회 핵심 문제로 떠올랐다. 이로 인해 정치·사회적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줄어들고 취업에 열을 올리는 개인주의로 변해갔다.

  2000년대 이후 대학 캠퍼스 전반의 풍토는 더 이상 학생운동과 같은 이상적인 집단적 활동에 크게 우호적이지 않았다. 다수의 신입생들은 입학부터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자기능력 계발에만 매진하는 분위기로 바뀌었으며, 동아리 활동도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우에만 보다 적극적이었다. 더욱이 청년실업 문제는 악화됐다. 얼마전 통계청이 발표한 2016년 청년실업률은 199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12.5%가 집계됐다. 이런 현실로 인해 대학생들이 정치‧사회 문제에 관심을 둘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본교에 재학중인 박향기(기독교‧16) 양은 “학점이나 취업준비 같은 현실에 발이 묶여 있다 보니, 학생운동이나 시위에 참여하기가 힘들다.”고 말했다. 연세대 사학과 김 교수는 “빈부격차가 악화되고 사회적구조가 불평등하게 변해가면서 학생층이 전반적으로 개인주의적, 소극적으로 변화됐다.”며 “이로인해 집단적, 사회적 운동은 거의 불가능해졌다” 고 말했다.

  또한 청년 운동이 줄어드는 이유에 대해 오찬호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은 몇몇 자본가가 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불합리한 사회구조에 아무런 저항도 하지 않는 청년들을 지적했다. 오 연구원은 그의 저서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에서 “현재 청년들은 비정상적인 사회 구조의 피해자이면서 동시에 가해자가 되어버렸다.”며 ”이런 암울한 사회 구조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존재로 살아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사회가 불합리한 구조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 그것에 도전하거나 저항하지 않는 것이 바로 사회 구조를 유지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산대에 재학 중인 김건엽(화학공학‧15) 군도 “청년들이 주도로 하는 시위가 많이일어나지 않아 참여할 기회가 없다.”며 “만약 시위가 있더라도 영어공부와 소모임 등 주말까지 공부를 계속하다 보니 참여할 시간조차 없다.”고말했다.

  청년 운동, 청년들의 삶에 다가가다. 

그러나 청년들은 2000년대 들어서며 자신들의 취업문제가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불평등 문제, 고용문제와 연결돼 있다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2010년 우리나라 최초의 청년 노동조합인 청년유니온이 설립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청년 운동이 시작됐다. 청년유니온의 김민수 위원장은 “이전의 청년 운동은 정치적인 문제에 국한되어 청년들의 실질적인 필요를 직접 해결하려는 흐름이 부족했다.”며 이제 전개되는 청년 운동은 시민사회나 정당들이 주목하지 않았던 실질적인 청년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서 주거, 급여, 금융 문제 등을 다루면서 이전보다 다양화되고 확장되었다.”고 밝혔다. 청년 유니온은 △아르바이트 감정노동 실태조사 △청소년 호텔알바 실태조사 △산학협력 현장실습생 실태조사 등 청년들의 고용안정과 노동권 보장운동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기본적인 권리로서 청년의 주거권을 보장하는 사회를 만드는 2011년 만들어진 ‘민달팽이유니온’ 그리고 일자리, 주거 등 여러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청년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청년운동은 과거의 운동과는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고 분석한다. 청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가 설립한 ‘청년허브’의 신윤정 기획실장은 “대학 진학률이 약 20%에 불과하던 1980년대의 청년운동은 본인을 위한 운동이라기보다는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들에 문제의식을 갖고 벌인 운동이다.”라며 “하지만 현재 청년운동은 대학생들이 직면한 일자리 부족 문제 등에 집중한 본인들을 위한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4‧13총선으로 다시 타오르는 대학가
지난달 6일(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학생·청년 공동행동 네트워크’의 발족식이 열렸다. ‘대학생·청년 공동행동 네트워크’는 전국 40여 개 대학의 총학생회와 청년단체 ‘청년하다’가 청년세대 문제를 공론화하고 대학생들의 오는 4‧13 총선 투표를 독려하기 위해 만든 조직이다. 발족식에 참가한 서울대학교 김보미(소비자아동학부·12) 총학생회장은 “청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당사자가 나서지 않는 이상 등록금, 실업등 청년 문제 해결이 어렵다.”며 연합체 구성 이유를 밝혔다.

  ‘공동행동 네트워크’는 4‧13 총선을 앞두고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동행동은 청년층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정보 제공’과 ‘투표할 수있는 환경’ 만들기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월) 서울대학교 김 총학생회장은 “대학 내에 설치되는 사전투표소가 거의 없으며, 이동에 불편한 경우가 많다”며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게 대학 안에 사전투표소를 설치하고 투표시간 연장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예정된 사전투표소를 늘리기에는 예산 편성에 어려움이 있다며 거절했다. 또한 ‘공동행동 네트워크’는 ‘정보 제공’을 하기 위해 각 대학이 있는 지역구의 후보자들과 정당별로 청년 정책을 비교, 분석하는 토론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정보를 온·오프라인에서 제공하고 있다. 박세훈 고려대학교 학생회장은 “학생들이 투표할 수 있는 기준을세울 수 있도록 정책 분석을 통해 후보자나 정당에 대한 정보 제공을 하는 것은 의미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본교 총학생회는 4‧13총선을 앞두고 투표독려 운동을 펼치고 있다. 총학생회에서는 학생들의 투표를 독려하는 현수막을 제작하여 학생회관을 비롯한 교내 곳곳에 설치했다. 또한 SNS을 통해 카드 뉴스로 4‧13총선을 홍보하고 선거 당일에 투표를 독려하는 문자를 보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진아 총학생회장(정치외교‧12)은 “투표권은 학생들이 투쟁으로 얻어낸 민주주의의 산물이다.”라며 “청년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청년들이 직접 투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투표 독려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