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총학생회 학생들이 지난 5일(화) 오후 1시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대를 국립대학법인으로 전환한 전 시장과 지역 정치인들을 규탄했다.


  인천대는 2013년 1월 인천시와의 합의 하에 국립대학법인으로 전환했다. 국립대학법인으로 전환할 경우 대학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최소화하고 다른 사립대와 마찬가지로 대학 내 법인이 운영비를 자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당시 인천시는 인천대 법인화를 조건으로 2017년까지 5년간 300억 원의 운영비를 지원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인천시는 재정난을 이유로 매년 운영비 지원을 미뤘다. 지난해 대학 운영비 예산으로는 300억 원 중 150억 원만 편성했고 이마저도 상반기에는 95억 원만 지원했다. 이 때문에 인천대는 7, 8월 공공요금 미납과 교직원 임금체불 위기를 맞은 적이 있다. 이에 학생들이 지난해 10월 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을벌이자 인천시는 결국 연말에야 추가로 150억 원을 편성, 지급했다.


  총학생회는 “공개된 2016년 인천시 예산에서 인천대의 올해 예산으로 200억원만 편성됐다.”며 “책임지지 못할 법인화를 진행한 전 시장들과 법인화법을 발의한 지역정치인들에게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