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현지시각 17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을 만났다는 뉴스다. 일본은 이렇게나 기민하게 움직이는데, 한국은 현재 내부의 문제로 외교에는 신경을 쓸 처지조차 못 된다.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다.

  최순실 게이트로 정국이 시끄럽다. 100만 명이 넘는(주최 측 추산) 시민들이 서울 광화문에서 매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외치는 시위를 하고 있고, 최근에는 이에 반대하는 보수단체들의 시위도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일부 정치인들이 가세해 정국이 더욱 혼란해지는 모양새다, 여러 언론 매체에서는, 하야의 가능성, 탄핵의 가능성 등에 대해 연일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빠졌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바로 하야, 탄핵 등 조치가 취해지고 난 후에 대한 논의다. 여당 내에서는 내분이 일어나, 분당, 탈당 등의 논의가 오갈 뿐, 하야, 탄핵이라는 사건에 대한 후속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논의조차 못 하고 있으며, 야당 내에서도, 차기 총리의 선임 등 사건 수습에 대한 논의가 적극적이지 않다. 최근에는, 논의조차 안 하는 모양새다. 지금 상태에서 대통령이 물러난다면, 대통령의 권한 대행으로 행정부를 총괄하고 다음 대선을 관리하는 사람은 황교안 국무총리가 된다. 하지만 이 대목에서 야당의 반발이 거세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중심에 있는 박 대통령이 임명한 총리가 어떻게 다음 대선을 관리하고, 대통령 권한 대행을 하냐는 것이다. 그러나 여야를 통틀어, 이번 사태를 해결할 총리에 대해서는 얼마 전까지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현재는 언급도 없는 상태다. 문제를 제기하면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시민들이 느끼는 것이 당연할 정도다. 여야 정치권은 반대를 위한 반대, 찬성을 위한 찬성 말고 이러한 사태에 대해 해결책을 분명히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으로 국제정세가 급변하고 있다. 아베 일본총리는 선제적으로 트럼프 당선인과 회담을 하며, 실리를 챙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일본은 경제실리 외에도 미·일 동맹을 유지하고 강화하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급변하는 사태에 경쟁국이 백방으로 뛰는 것을 구경만 할 것인가.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