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없이 주는 나무, 숭실의 ‘학내 부서’
아낌없이 주는 나무, 숭실의 ‘학내 부서’
  • 현재건 수습기자
  • 승인 2017.02.27 16:15
  • 호수 118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교에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있다. 그 나무는 바로 학생들의 편안한 학교생활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팔을 걷어붙이고 발로 뛰는 ‘학내 부서’들이다. 본지는 학내 부서 가운데 주로 학생들의 생활을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학생서비스팀 △학사팀 △상담센터 △캠퍼스시설팀 △교목실 △학술정보운영팀을 소개하려 한다. 평소 학생들을 위해 애쓰는 학내 부서를 생각하며 이 부서에 계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해보는 건 어떨까.  

 

학생서비스팀(학생회관 504·505호)
 
학생서비스팀은 △학생증 발급 △결석계 발급 △분실물센터 운영 △상벌점 처리 △유세인트 이용 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작게는 학생자치기구 및 동아리부터 넓게는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학교생활 전반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서비스팀은 총학생회와 직접적으로 소통해 학생들의 불만사항을 수렴하고 있으며 매년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정책을 마련해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개선해 나가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학생서비스팀이 학생들에게 전하는 말씀
 
학교생활을 하면서 불편한 점이 있다면 저희 학생서비스팀을 꼭 찾아와 주세요. 꼭 저희 부서가 아니더라도 총학생회에 불만사항을 말씀해 주신다면 반드시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각 학내 부서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세요! 
 
학사팀(신양관 102호)
 
학사팀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사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부서로 학생들에게 보다 편리한 대학생활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교과목 개설과 수업환경 및 학사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로 △학적 및 성적 관련 업무 △시간표 작성 △수강신청 △계절제 운영 △강의실 사용 신청 △교과과정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기타 학사 관련 사항에 궁금한 점이 있는 학생들에게 민원과 상담 업무도 진행하고 있다.
 
학사팀이 학생들에게 전하는 말씀
 
학생 여러분, 학사 관련 사항을 전화로 물어보시기 전에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끔 예민한 목소리로 전화하는 학생들이 계십니다. 저희 학사팀은 적군이 아닌 아군이랍니다. 온화한 목소리로 문의해 주시면 최대한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학교생활을 하시는 데 든든한 지원군이 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학술정보운영팀(중앙도서관)
 
학술정보운영팀은 중앙도서관에 속한 부서로, 교수와 학생들의 연구 및 학습에 필요한 자료들을 관리한다. 주로 △학술정보자료의 보존 및 관리 △학술정보자료의 열람 및 대출 △학술정보자료 이용자 교육 △중앙도서관 운영시스템 관리 △독서 진흥 프로그램 진행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도서관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도서와 논문 등을 인터넷으로 검색, 활용할 수 있는 첨단 정보 통신 서비스인 ‘전자 도서관’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술정보운영팀이 학생들에게 전하는 말씀
 
학생 여러분은 자료를 찾아볼 때 주로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사실상 그 자료들은 대부분 도서관에서 찾아볼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서관을 단순히 공부를 하는 공간으로 이용하기보다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양질의 자료를 얻는 공간이자 ‘독서’라는 마음의 양식을 얻는 공간으로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본교 중앙도서관은 작년 2학기에 리모델링을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저희 중앙도서관을 많이 애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교목실(한경직기념관 114호)
 
교목실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 교수, 직원, 학생의 영혼을 돌보는 일을 하는 부서로, △채플 운영 △기독교 과목 운영 △교직원 예배 진행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교목실은 학생들의 유익한 채플을 위해 △열린채플 △무용채플 △연극채플 △영어채플 등 다양한 채플을 구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와 이성에 대한 고민을 들어주는 동시에 대화를 통해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고자 신앙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교목실이 학생들에게 전하는 말씀
 
대학시절에 어떤 경험을 하는가에 따라 인생의 가치관이 형성됩니다. 대학시절에는 주어진 현실 속에서 배움과 경험을 통해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로부터 창의성은 신과의 관계 속 깊은 영감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여겨졌습니다. 이곳 숭실대학교에서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를 통해 주어진 삶을 따라 살아간다면 여러분은 창의적이고 미래를 주체적으로 꾸려 가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이곳에서 아름답게 성장하는 숭실의 가족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캠퍼스시설팀(학생회관 312호)

캠퍼스시설팀은 교육여건 및 환경개선을 위한 캠퍼스 인프라 확충과 사용자 편의증진을 목표로 캠퍼스 마스터플랜 작성과 대학교 전반에 대한 유지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건물 신축 및 리모델링 공사와 더불어 전기·설비의 유지와 건물 내·외부 및 오픈스페이스의 전반적 설치 및 유지 및 관리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또한 학교 시설 관련 불편신고 접수를 통해 학생들의 불편함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캠퍼스시설팀이 학생들에게 전하는 말씀
 
비교적 좁은 캠퍼스와 혼잡한 건물 및 시설 속에서 학생들의 불만사항이 많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러나 저희 캠퍼스시설팀은 주어진 예산과 인력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과 입학할 후배들에 대한 배려로 캠퍼스 내 건물과 시설들을 소중하게 다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요청하시는 모든 사항은 학생 모두의 소중한 등록금으로 충족되기 때문에 저희 캠퍼스시설팀은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형평성과 공공성을 고려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센터(학생회관 502호)

상담센터는 이름 그대로 재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을 하는 부서이다. 개인적인 문제를 비롯해 △가족관계 △대인관계 △성문제 △진로문제 등 고민이 있을 때 상담전문가로부터 전문적인 1:1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개인의 신상 정보와 상담 내용은 일체 비밀이 보장된다. 상담은 △신청서 작성 및 심리검사 △접수면접 △개인상담 순서로 진행된다. 진로와 자아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집단 상담도 정기적으로 진행되니 필요하다면 상담센터를 찾아가 보는 것이 어떨까.
 
상담센터가 학생들에게 전하는 말씀

숭실대학교 재학생 여러분, 여러분은 절대 혼자가 아닙니다. 어떠한 고민이든 간에 혼자 삭이려고 하지 마시고 여러분의 가깝고 따뜻한 친구인 상담센터로 찾아오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겠습니다. 상담센터의 문은 여러분을 향해 언제나 활짝 열려있답니다. 꼭 찾아와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