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교양 수업과 장학금 제도에 대한 불만 제기해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6학년도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5학년도에 비해 본교에 대한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본 만족도 조사는 다가오는 제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대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데 이는 학교생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대학구조개혁평가 항목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2016학년도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64.8%로 지난 2015학년도에 비해 6.4%가량 증가했다. 이때 종합 만족도는 △전공 수업 △교양 수업 △수업 과정 △강의실 △장학금 제도 등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합산해 평균값을 낸 수치이다. 이에 학생서비스팀 최현관 팀장은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종합 만족도가 증가한 이유는 지난해 시행된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학생들의 요구에 맞게 교내 환경을 개선했기 때문이다”며 “실제로 본교는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진리관 등 교내 일체형 책상을 일부 교체했다”고 밝혔다.
     
  반면 본교의 종합 만족도는 서울 소재 주요 사립대학의 평균 만족도 약 72%보다 약 7.2% 낮다. 단과대별 종합 만족도에 따르면 법과대학 학생들의 종합 만족도는 61.2%로 타 단과대의 종합 만족도에 비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표1 참고). 최 팀장은 “법과대학 학생들은 지난해 본교 프라임 사업으로 인해 본부와의 의견 차이를 보여 갈등을 빚었던 바 있다”며 “이 때문에 법과대학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은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전공 수업 △교양 수업 △수업 과정 △강의실 등 총 6개의 항목 중 만족도가 가장 낮은 항목은 장학금 제도와 교양 수업인 것으로 밝혀졌다. 우선 장학금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54.2%로 항목별 만족도 중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학생 대부분은 장학금 제도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장학금 지급방식이 불공정하다고 지적했다. 학생서비스팀 최현관 팀장은 “학생들 중 장학금 혜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제때 장학금을 신청하지 못한 경우도 많은 것 같다”며 “추후 장학금 혜택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거나 본교 홈페이지에서 장학금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교양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61.9%로 지난 2015학년도에 비해 약 6%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은 교양 과목 중 교양필수 과목이 차지하는 비율은 높으나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으며, 다양한 교양 과목을 개설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한편 학생서비스팀과 더불어 본교의 각 부서들에선 2016학년도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교는 오는 8일(목)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위원회를 개최해 교내 환경에 대한 개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