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가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앞두고 본격적으로 학과별 정원 조정에 대비할 계획이다. 만일 본교가 정원 조정을 시행하면 모집단위평가의 학과별 점수에 따라 정원 조정을 하게 된다. '모집단위평가'란 정원 조정에 사용할 지표를 마련하기 위해 만든 제도이며 학과자체평가의 결과를 그대로 반영한다. 따라서 차후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정원 조정이 확정됐을 때 본교는 모집단위평가에 따라 학과별로 정원을 조정할 가능성이 크다. 

 
  차후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에 따라 본교는 각 학과를 △E등급: 당년도 감축 목표의 2배 혹은 15% 중 더 큰 비율로 입학정원을 감축 △D등급: E등급 감축률의 -3%p 정원 감축 및 정년직 전임교원 임용 불허 △C등급: D등급 감축률 -3%p부터 3%p씩 차등 적용하여 감축률 구간을 나누고 이에 따라 정해진 구간별로 순위에 따라 같은 수로 배분하여 정원 감축 △B등급: C등급 감축률의 -3%p 정원 감축 △A등급: 당년도 감축 목표의 1% 정원 감축으로 분류해 정원 조정을 하게 된다. 감축 목표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이에 현재까지 정원 감축이 가장 유력한 학과는 최근 학과자체평가에서 가장 낮은 등급인 E등급을 받은 △문예창작학부 △국제법무학과 △기독교학과 △물리학과이다. 문예창작과 김인섭 교수는 “대학구조개혁평가로 인해 지난 몇 년간 계속 예고됐던 정원 조정이지만 만약 감축된다면 학과장으로서 기분이 좋을 수 없다”라고 답했다. 이어 기독교학과에 재학 중인 A 군(기독·16)은 “학생들도 서로 힘을 합쳐 면학에 힘썼더라면 학과자체평가에서 더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을 것 같다”며 “만약 학과자체평가의 결과에 따라 정원이 감축된다면 후배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학과가 없어지는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본교는 대학구조개혁평가의 결과에 따른 정원 조정에 대비하고자 학칙 중 ‘정원 조정에 관한 규정’ 제8조를 변경했다. 기존의 규정에는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원 조정을 시행할 필요가 생긴 경우, 모집단위(학과)에 대한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시행할 수 있다”라고 명시돼 있었으나, “대학은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모집단위(학과)의 대·내외 경쟁력과 결과를 반영한다”로 변경됐다. 이에 기획·평가팀 관계자는 “기존의 규정은 ‘할 수 있다’라는 어휘로 인해 정원 조정을 의무화할 수 없었으며, 정원 조정에 대한 당위성을 담을 수 있도록 학칙을 개정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에 시행될 모집단위평가의 평가 기준에는 ‘학사관리 지수’가 포함될 계획이다. ‘학사관리 지수’란 학과의 기본적인 성적이나 출석 처리의 정확성 등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학사관리 지수’가 모집단위평가에 포함된 이유는 대학구조개혁평가의 주요 지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사관리 지수’가 모집단위평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할 전망이다. 이는 학과 별로 ‘학사관리 지수’의 차이가 작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학사관리 지수’는 200점 만점 중 평균이 198.57점이었으며, 표준편차가 1.78점이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