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가 대학 기본역량 진단(구 대학구조개혁평가)을 앞두고 1단계 진단평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단계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면 정원 감축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2015학년도에 시행된 대학구조개혁평가의 변형으로, 대학의 정원 감축을 골자로 하는 교육부 주관 평가이다.
 
 
  이번 평가를 통해 각 대학은 △자율개선대학(60% 내외) △역량강화대학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유형Ⅰ·Ⅱ)으로 나뉜다(표1 참고). 1단계 진단평가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면 정원을 감축하지 않아도 되며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반면 역량강화대학과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유형Ⅰ·Ⅱ)은 교육부의 정원 감축 권고를 받으며 정부재정지원이 일부 제한된다.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못한 대학은 2단계 진단평가를 진행해 역량강화대학과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분류된다. 역량강화대학은 정원을 감축해야하며 대학 재정지원 사업 중 특수목적 지원 사업에만 지원할 수 있다.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유형Ⅰ·Ⅱ)은 정원 감축과 함께 차등적으로 정부재정지원이 제한된다. 유형Ⅰ 대학은 정부재정지원이 일부 제한되고 유형Ⅱ 대학은 정부재정지원이 전면 제한된다.
 
  이에 본교는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될 수 있도록 1단계 진단평가 준비에 몰두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본교는 각 평가지표를 관리하는 부서장 및 직원들로 대학 기본역량 진단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진단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기획·평가팀 전영철 팀장은 “대학 기본역량 진단의 1단계 진단평가를 위해 (평가위원들은) 주말에도 밤낮없이 진단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본교가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될지는 미지수다. 올해는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와 달리 권역별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올해는 권역별 균형을 고려해 일반대는 △수도권 △대구‧경북‧강원권 △충청권 △호남‧제주권 △부산‧울산‧경남권 등 5개 권역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이에 본교는 수도권인 △서울 △인천 △경기 소재의 대학들과 경쟁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기획·평가팀 추경모 과장은 “수도권에 이른바 상위 대학이 몰려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자신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의 평가지표는 지난해 8월에 공개된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지표와 거의 유사하다(표2 참고). 1단계 평가지표에서는 ‘법인 책무성’ 지표 점수가 3점에서 2점으로, ‘취·창업 지원’ 지표 점수가 2점에서 3점으로 조정됐다. ‘교육여건 및 대학 운영의 건전성(21점)’ 항목에는 ‘구성원 참여·소통(1점)’ 지표가 추가됐다. ‘교육성과(16점)’ 항목의 ‘졸업생 취업률’ 지표는 5점에서 4점으로 하향 조정되기도 했다. 2단계 평가지표에서는 ‘전공 교육과정’ 지표가 5점에서 6점으로, ‘구성원 참여·소통’ 지표는 6점에서 5점으로 조정됐다.
 
  평가는 오는 27일(화) 한국교육개발원에 ‘자체 진단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제출한 진단보고서를 바탕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진단위원은 오는 4월부터 5월까지 각 대학에 면담 평가를 진행한다. 면담 평가 이후 오는 6월에 1단계 진단평가 결과가 확정된다.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못한 대학은 오는 7월 중에 2단계 자체 진단보고서를 제출하며, 오는 8월에 역량강화대학과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유형Ⅰ·Ⅱ) 선정 등 최종 결과가 발표된다.
 
  한편 본교가 이번 평가로 정원 감축이 확정된다면 ‘학과자체평가’에 따라 학과별로 정원을 조정하게 될 전망이다. 학과자체평가는 정원 조정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매년 본교가 각 학과에 실시하고 있는 평가이다. 지난해 기획·평가팀 관계자는 “올해 본교가 대학구조개혁평가로 정원 감축을 해야 한다면 가장 최근에 시행된 학과자체평가 자료를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