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기소개서 항목 중 회사/직무 지원 동기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무슨 내용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는 지원자에게 지원 동기는 가장 어렵고 껄끄러운 항목이지만 입사 후 포부/계획과 더불어 기업의 인사 담당자가 눈여겨보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지원 동기를 읽어보면 이 사람이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인지, 주인 의식과 성취 의지를 가지고 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도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지원자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지금까지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해 왔고 지원한 직무에서 어떻게 역량을 보일 수 있을지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합니다.

  기업에서는 기업과 직무를 정확히 알고 있는 지원자, 기업과 직무에 관심과 애정을 보이는 지원자, 실무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국내외 현장 실습이나 인턴사원으로 일한 경험, 대학생 홍보대사로 일한 경험은 지원 동기를 구체화하는 데 효과적인 소재로 활용됩니다. 지원자가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고 일을 하면서 기른 역량과 함께 무엇을 느끼고 깨달았는지를 직무와 관련지어 풀어낸다면 동기가 보다 구체성과 설득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즉, 실무 경험과 결과를 쓰고 느낀 점을 써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에는 역량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덧붙이면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직무 역량을 드러내는 소제목도 빼놓아서는 안 됩니다. 일례로, ‘~하겠습니다’ 식의 소제목도 괜찮습니다. 업체로부터 컨설팅받은 자기소개서를 아래처럼 재수정했습니다.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업경영 컨설팅센터에서 7주간 인턴으로 근무하며 은행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지역 내 중소기업을 컨설팅해,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를 바탕으로 재무비율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안정성과 매출액 등의 지표 수치가 좋지 않아 성장 가능성에 의문이 들었지만, 생산공정 견학, 관리자와의 인터뷰, 정비센터 대상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해당 기업의 제품이 대기업 제품에 비해 품질이 뒤처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많은 중소기업이 인력 부족과 제품 홍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모두 재정 문제가 원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은행의 지원이 기업이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저는 ○○은행의 일원으로서 사회책임 경영을 실천하는 일에 동참해 우수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영 컨설팅과 기업 지원을 지속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경제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고, 나라 경제의 한 부분에 보탬이 되고 싶다는 소중한 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은행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대학 1학년 기업탐방을 통해 ○○은행에 다녀온 이후부터입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은행 대학생 홍보대사로 1년 간 활동하며 입사 의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특히 ○○은행은 중소기업에 전략, 재무, 세무 등의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해 기업과의 관계 강화를 추구하고 있습 니다. 또한 기업금융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운영 활동을 진단해 기업금융 프로세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은행은 2017년 한국능률협회에서 선정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뽑힐 수 있었습니다. 저는 ○○ 이 추구하는 고객 중심, 상호 존중, 변화 주도라는 ○○WAY를 기업과 시민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의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팀원 들과 ○○은행 홍보 활동을 함께하며 ○○은행을 향한 열정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후략)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