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쓰기 -입사 후 포부/계획-
자기소개서 쓰기 -입사 후 포부/계획-
  • 김영일 초빙교수
  • 승인 2018.04.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자기소개서의 마지막 시간으로, 입사 후 포부/계획을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일 내가 지원하는 기업의 자기소개서에 입사 후 포부/계획을 쓰는 항목이 없다면 지원 동기 항목에 입사 후 포부/계획에 대해 언급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기업과 업계의 현안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앞으로 담당할 직무에서 어떤 계획과 성취를 통해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입니다. 먼저 기업의 현황과 직무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한 뒤에 기업의 미래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직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지원자만의 계획, 목표, 성취 등을 구체적으로 써야 합니다.
 
  무슨 일이든지 최선을 다하겠다거나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식의 근거도 없고 직무와도 관련 없는 원론적이고 상투적인 발언은 지양하고, 실천이 가능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방안을 제시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위협 요인이나 약점을 파악하고 있다면 자신이 지원한 직무와 연계해서 기업의 발전 전략, 위기 극복 방안 등을 쓸 수 있습니다.
 
  내용은 ‘첫째, 둘째, 셋째’, ‘단기, (중기), 장기’, ‘1년(2년), 5년, 10년’ 등으로 나누어 작성하면 됩니다. 개인의 능력 개발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업무 능력 향상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예컨대, 자신의 직무와 외국어 능력이 무관한데 외국어 능력을 향상하겠다고 쓰면 직무 역량과 괴리가 있어 수긍하기 어렵습니다. 지원 분야에서 통용되는 술어를 사용해서 전문 지식이 있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낼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창업지원/행정지원 직무의 대학 직원 자기소개서를 예로 제시합니다. 소제목은 ‘전문성을 고양하여 행정의 최전선을 담당하겠습니다’입니다.
 
  행정직원은 단순히 행정업무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봉사와 섬김의 마음으로 학교의 미래를 밝게 이끄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년 3개월간의 행정조교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꼼꼼한 행정업무 처리는 물론, 공익을 추구하는 책임감을 지닌 직원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내용을 꼭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저의 말 한마디와 행동 하나하나가 학교와 부서 전체의 이미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책임감으로 ‘내가 곧 학교의 얼굴’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겠습니다. 사무실에 방문하는 분들을 웃는 얼굴로 따뜻하게 응대하고 필요한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해서 우리 ○○대학교의 행정이 좀 더 친절한 맞춤형 행정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대학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재방문하고 싶은 사무실을 만들겠습니다.
 
  둘째, 일을 시작하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고 치밀하게 계획을 수립한 뒤 예상되는 결과까지 생각하고 나서 실행에 옮김으로써,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실수와 오류를 방지해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겠습니다. 1년 전, 학교 설립자 추모기념 사업의 홍보 업무를 담당하며 꼼꼼한 사전 조사를 통해 기안에 작성한 것과 10원 단위까지 일치하도록 물품을 구매하고 예산을 집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학의 소중한 예산을 꼭 필요한 곳에 올바르게 사용하겠습니다.
 
  셋째, ○○대학교 ○○캠퍼스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창업 선도 대학, 산학 협력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 힘을 보태겠습니다. 또한, 기술 경영 멘토링 및 교육, 창업 공간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타 부서와 협력해서 가능한 길을 모색하겠습니다.
 
  이러한 계획과 실행을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열정을 ○○대학교에서 꼭 보여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