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예술창작학부 학생들이 올해 초 예술창작학부가 인문대로 소속이 변경된 것에 대해 뒤늦게 억울함을 토로해 논란이 되고 있다. 그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학생의 동의 없이 학교 측이 예술창작학부를 강제로 인문대에 편입한 것은 부당한 처우”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3월, 본교는 그간 행정적 지원에 차질이 빚어진 예술창작학부를 단과대학 교학팀의 행정적 지원을 받게하고 교무위원회에 대한 학부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인문대로 소속을 변경했다. 지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학교 측은 소속 변경의 이유에 대해 “행정적 지원을 위한 것”이라는 말을 되풀이 했고 학생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이는 오롯이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학교 측의 편의를 위한 변경에 불과하다고 보인다.


  학생 동의는 구했다고 한다. 인문대 소속 변경 안건에 대해서 논의됐던 제4차 대학평의원회 회의록에 따르면 박창희 의원과 정연보 의원, 송진태 의원 등 다수의 의원들이 “소속 변경에 타당한 근거가 있어야하며 교육수요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 진행돼야한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이에 전영철 간사는 “교육수요자과 관련된 사항은 학생 동의 절차가 있었다”고 설명했고, 해당 안건은 만장일치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그러나 본지가 취재한 결과, 예술창작학부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학생과 교수 등 학부 구성원의 동의 절차가 없었다”며 “학생 동의 없는 학부 소속 변경을 철회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학부 소속 변경은 해당 학부 학생의 정체성을 좌우하는 만큼 엄중하게 진행되어야한다. 그럼에도 학생의 의견 수렴도 없이 단순히 “행정적 지원을 개선하겠다”는 이유만으로 소속을 변경한 것은 교육수요자인 학생을 경시하는 태도라고 보인다.


  이에 학교 측은 뒤늦게라도 소속 변경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원치 않는다면, 소속 변경 철회까지도 고민해봐야 한다. 그래야만 학부 정체성을 온전히 지키고 학생들의 분노를 조금이나마 잠재울 수 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