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프로덕트와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엔지니어링기술과 더불어 매니지먼트기술도 중요하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상품 또는 서비스 개발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하며, 인력 확보, 지휘통제, 평가 등의 프로세스, 기준, 기법, 노하우 등을 포함한다. 구슬이 많아도 꿰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옛말이 있다. 많은 석학들의 주장에 의하면 선진국과 후진국의 차이는 기술이 아닌 경영이슈에서 온다고 한다.


  계획기능은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해 업무의 과정을 미리 설정하는 기능이다. 조직화기능은 목표달성을 위해 책임과 역할을 부여하고 이에 따라 작업을 배치하고 관련짓는 기능이다. 인력배치기능은 조직 내에서의 위치를 고려하여 사람을 선택하고 교육하는 기능이다. 지휘기능은 원하는 최종 시스템을 얻기 위해 사람을 움직이고 지시하기 위한 통솔력을 필요로 한다. 특히,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의 특수성을 감안해 이들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프로젝트 수행에 최대한 기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통제기능은 계획에 따라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활동의 진행상황을 측정하고 교정하는 기능이다. 프로젝트 실패의 주원인의 하나는 전혀 예측치 못했던 문제의 돌출이라고 한다. 즉, 프로젝트의 통제는 문제의 조기 발견과 해결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글로벌 시대에 걸맞게 글로벌표준(Global Standards)에 따라서 추진해야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예컨대,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는 프로젝트매니지먼트의 지식을 9가지 분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첫째, 프로젝트통합관리는 프로젝트계획개발, 프로젝트계획실행, 전체적인 변경통제를 관리하는 것이다. 둘째, 프로젝트범위관리는 범위계획, 범위정의, 범위검증, 범위변경통제를 하는 것이다. 셋째, 프로젝트시간관리는 활동정의, 활동순차화, 활동별 소요기간산정, 일정계획개발, 일종통제를 포함한다. 넷째, 프로젝트원가관리는 자원계획, 원가산정, 원가예산, 비용통제를 하는 것이다. 다섯째, 프로젝트품질관리는 품질계획, 품질보증, 품질통제를 하는 것이다. 여섯째, 프로젝트인력관리는 조직화계획, 인력획득, 팀 개발을 포함한다. 일곱번째, 프로젝트컴뮤니케이션은 컴퓨니케이션계획, 정보전파, 성능레포팅, 행정사항을 포함한다. 여덟번째, 프로젝트위험관리는 위험식별, 위험정량화, 위험대응방안개발, 위험대응통제를 하는 것이다. 끝으로, 프로젝트조달관리는 조달계획, 입찰계획, 입찰, 업체선정, 계약관리, 계약해지를 포함한다. 우리 학생들이 미래에 유능한 프로젝트 매니저로 성장하기를 기원해 본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