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 상


풋 엔진 브레이크 시스템(FEB) Foot Engine Brake

▲ 금상을 받고 있는 박현수 학생


박현수(환경화공·3) 김정훈(환경화공·3) 김민정(정통전·1)


풋 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를 합친 고안으로써 평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 할 때 손으로 손과 발을 동시에 사용하는 기존방식을 보완 하여 발로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 하였다. 본 고안은 오토매틱 자동차에만 적용 할 수 있다고 한다.

 



>> 은 상

 
네비게이션의 긴급차량 알림시스템 및 그 방법



김현진(전기공학·) 우지환(전기공학·) 정예진(환경화공·)


화재나 인명사고 발생시, 소방차나 구급차등이 보다 빠르고 원활한 화재 진압 및 구조 활동을 위해, 구급차의 이동 경로를 일반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는 운전자에게 송출하고 다른 경로를 제공함으로서 구급차의 빠른 이동경로를 확보하여 긴급 상황에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다.



>> 동 상


지면과 높이의 변수에 제한 없이 항상 발판이 수평이 되는 안전 사다리

이강민(환경화공·) 김재현(환경화공·)

일반 사다리의 좁은 발판에 비해 판이 넓으며, 사다리 내부에 고무를 부착해 미끄럼을 최소화 시켰다. 또한 기어를 이용해서 발판을 항상 수평으로 유지하게 해주는 안전 사다리이다.

 


>> 장려상

 
중량측정이 가능한 자물쇠

유성호(전기공학·4) 진형준(전기공학·4) 오태세(환경화공·4)

이 발명품은 여행 가방의 무게를 젤 수 있는 좌물쇠이다. 좌물쇠의 모양은 일반 좌물쇠와 비슷하며, 가방의 손잡이를 들었을때 무게를 알 수 있도록 제작됐다. 특히 20kg이 넘는 여행가방의 경우 세금이 붙기 때문에 그 제한무게를 알 수 있어 유용하다.



>> 장려상


IAS(the Impact control Airbag System for the vehicle)



이성재(기계공학·4) 김현민(환경화공·2) 박정수(환경화공·2)

현재 우리가 타고있는 자동차의 안전벨트의40%가 불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동차에 장착되고 있는 에어백은 팽창력과 운전자와의 가까운 거리로 인해 운전자를 위협하고 있다. 그리하여 자동차 사고시 운전자의 상체가 에어백에 접촉 할 때에 조향 축을 스프링에 의해 능동적으로 당겨주면서 에어백의 팽창성 및 탄력성을 줄여주는 효과로 운전자의 충격량을 줄여주는 발명품이다.



>> 장려상


자동 정지장치가 구비된 이어폰(Auto Pause Ear Phone)

이태호(환경화공·3) 김세인(환경화공·4) 김지현(환경화공·1)


귀에서 이어폰을 빼면 자동으로 음향재생기기의 재생상태가 일시정지상태로 되며, 이어폰을 다시 끼우면 일시정지상태가 재생상태로 되돌아가게 해주는 이어폰.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