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기반은 소프트웨어다. 소프트웨어는 협의로 프로그램을 말하지만 광의의 개념으로는 정보, 데이터, 지식, 영화, 게임 등이 모두 포함된다. 선진 국형 경제 산업 구조일수록 소프트웨어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소프트웨어의 생산성·품질 확보가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이다.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큰 제품을 소프트웨어 중심형 제품(Software Intensive Products)이라고 한다. 학문적으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분류체계는 다양하지만 미연 방정부는 소프트웨어를 기능에 따라서 내장형 소프트 웨어, 비즈니스용 소프트웨어, 고도과학계산용 소프트웨어, 자동화지원용 소프트웨어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 소프트웨어 시장의 약 56%를 점유하는 내장형 소프트웨어는 가전기기에 내장된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부터 의료기기, 항공기, 자동차, 선박, 무기 등에 내장된 소프트웨어, 통신 소프트웨어, 신호 처리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각종 미들웨어 등이 포함된다. 또한, 비메모리형 반도체는 소프트 웨어로 분류되며 Microprocessors,Micocontrollers, ASIC(Application Specific IC) 등이 포함된다. 비메모리형 반도체가 전체 반도체 시장의 약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미래의 국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 분야에 집중적인 관심과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둘째, 소프트웨어 시장의 19%를 점유하는 비즈니스용 소프트웨어는 사무용 소프트웨어, 거래처리용 소프 트웨어, 전사적 자원관리(ERP), 공급자망관리(SCM), 고객괸리(CRM), 지시관리(KMS), 컴퓨터통합제조 (CIM), 전자상거래(e-Commerce), 웹어플(WebApps) 등이 포함된다. 전자상거래는 전자자금이체(EFT), 전 자자료교환(EDI), 기술자료교환(TDI), 생산자료관리 (PDM), e-Shop, e-Portals, e-Procurement, e-Mall, Virtual Community, Value-Chain Service Provider, Value-Chain Integrator 등을 포함한다.

  셋째, 5%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고도과학계산용 소프트웨어는 정밀한 계산 또는 신속한 계산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이다. 예컨대, 미사일의 탄두 또는 핵 개발을 위한 고도 정밀 및 신속한 계산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슈퍼컴퓨터나 그리드형의 병열컴퓨터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끝으로, 20%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자동화지원용 소프트웨어는 매니지먼트 지원 도구와 엔지니어링 지원 도구로 구분할 수 있다. 매니지먼트 지원 도구에는 프로젝트관리 지원 도구, 형상관리 지원 도구, 품질관리 지원 도구 등이 포함되며, 엔지니어링 지원 도구에는 모델링 지원 도구, 설계 지원 도구, 구현 지원 도구 등이 있다. 지난 70년간 미국은 자동화지원용 소프트 웨어에 대한 지속적이고 과감한 투자로 소프트웨어 이니셔티브 전략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세계의 경제패권과 군사패권을 지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