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여러분은 고민이 있거나 어려움이 생겼을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혹시 누군가에게 털어놓기 힘들어 혼자 끙끙거리며 삭이고 있진 않으신가요? 우리 학교에는 이런 고민들에 대해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기관이 마련돼 있습니다. 바로 개인적인 문제나 학교 생활과 관련된 어려움이 생겼을 때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담센터’예요. 본교의 상담센터, 신청부터 상담까지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우선 상담센터는 본교 학생회관 502호에 위치해 있습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학기 중 9:00~17:30, 방학 중 10:00~17:00)까지 운영하니 참고해서 편한 시간에 방문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신상정보 및 상담에 관한 내용은 일체 비밀이 보장되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상담은 크게 4가지로 나눠지는데요. △개인상담 △집단상담 △양성평등상담 △심리검사로 구성돼 있습니다. 개인상담은 상담선생님과 직접 만나 대화를 하게 됩니다. 먼저 상담센터를 직접 방문해 개인상담신청서를 작성하면 심리검사가 진행됩니다. 이때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시간적 여유를 두고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다음에는 어떤 상담을 받을지 상담선생님과 기초 상담을 거치고, 7일에서 14일 정도의 준비기간을 가진 후 개인 상담을 진행합니다. 상담은 1회에 50분 동안 진행되고, 매주 선생님과의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 진행됩니다. 학기당 8회 정도의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신청자는 모든 상담회기에 참석해야 합니다. 집단상담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번 학기에는 △ ‘완벽성’의 빛과 그림자 집단상담 △정서조절 집단상담 △연애관계 집단상담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번 학기 집단상담은 이미 신청이 마감됐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여름 방학에 진행되는 집단상담에 참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단상담 공고는 본교 상담센터 사이트(counsel.ssu.ac.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비교과 종합정보 시스템(fun.ssu. ac.kr)’에서 집단상담 신청 후 상담센터로 전화(02-820-0814)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양성평등상담은 성희롱, 성폭력을 당한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상담센터는 피해접수 및 사건처리지원을 통해 이후의 대응책과 사건 처리에 대한 전문적인 도움과 심리적 치유를 위해 양성평 등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폭력 피해 신고 절차는 △신고접수 및 상담 △사건조사 및 심의 △성희롱/성폭력 대책위원회 소집 △가해자에 대한 필요조치 또는 징계 권고 △결정사항 통지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때로 자신의 상처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처를 자신이 직면함과 동시에 전문적인 선생님의 도움을 받는다면 해결 가능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상담센터를 통해 복잡한 고민들을 털어내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