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벌써 열 번째 질문이군요! 전과 및 다전공 신청 방법이 궁금하시다고요? 마침 다전공 신청 기간이 다가오고 있네요. 이번 주는 전과와 다전공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우선 전과입니다. 전과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청 자격에 해당하는지 알아야겠죠? 전과의 경우 신청일을 기준으로 2학기 이상 5학기 이하 이수자에게 신청 자격이 부여됩니다. 전과 신청 기간은 매년 1월 초 혹은 중순이며, 유세인트 학사관리 탭의 학적변동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과 신청 시 한 번에 1개 학과(부)만 신청할 수 있으며, 승인이 되면 취소가 불가하다는 점을 유의하시고 신중하게 신청하세요. 전과가 승인되면 교양필수와 교양선택 이수 학점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기존 전공 이수 학점은 모두 교양선택 학점으로 전환됩니다.

  다음은 다전공입니다. 다전공은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융합전공 총 4가지로 분류됩니다. 복수전공과 부전공은 비슷한 것 같지만 차이가 있어요. 복수전공은 주 전공을 포함한 다른 전공 또한 같은 비중의 학점을 이수하는 반면, 부전공은 주전공이 아닌 다른 전공은 적은 비중의 학점을 이수합니다. 따라서 복수전공은 2개 학위가 모두 인정되지만, 부전공은 주전공에 한해서만 학위가 인정됩니다. 연계전공과 융합전공의 경우 2개 이상의 학과(부)가 통합된 형태로, 개설돼 있는 연계전공 및 융합전공 학과(부) 소속 학생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신청할 수 있는 복수전공과 부전공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다전공은 매 학기 개강 전인 1월 혹은 7월 중에 신청할 수 있어요. 신청 자격은 신청일 기준 2학기 이상 6학기 이하 이수자이며, 7학기 이상 이수자 및 졸업예정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신청 방법은 전과와 비슷합니다. 유세인트 학사관리 탭의 학적변동에서 다전공 이수 신청을 선택하고, 전공구분에서 원하는 학과(부)를 신청하면 됩니다. 단, 한 번에 최대 2개 학과(부)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종류별로 2개까지 이수 중인 경우엔 원치 않는 전공을 포기한 뒤 신청해야 합니다.

  다전공은 전과와 달리 포기 신청을 할 수 있어요. 매 학기 개강 후 1개월간 다전공 포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유세인트에 접속한 후 다전공 이수 신청 탭에서 가능하며, 졸업 전까지 포기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졸업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지장이 생긴다는 점 주의하세요!

  마지막으로 다전공 이수학점 및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먼저 복수전공을 하는 경우, 소속 학과(부) 전공과목과 복수전공 학과(부)의 전공과목을 해당 학과(부)에서 정한 학점만큼 이수해야 합니다. 부전공의 경우, 주전공 전공과목 이수와 더불어 부전공 필수과목을 포함한 전공과목 21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전과 및 다전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는 5일(수)에 진행될 ‘슬기로운 숭실생활’ 설명회에서 전과 및 다전공에 대한 안내가 이뤄지니, 전과 및 다전공에 관심이 있다면 설명회에 참석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설명회 참석은 ‘비교과 종합정보시스템(http://fun.ssu.ac.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