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는 최대속도가 20Gbps에 달하는 이동통신 기술로 LTE에 비해 속도가 20배 빠르고 처리 용량 또한 100배 많다. 초저지연성과 초연결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
5G는 최대속도가 20Gbps에 달하는 이동통신 기술로 LTE에 비해 속도가 20배 빠르고 처리 용량 또한 100배 많다.
초저지연성과 초연결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

 

  21세기는 인류에게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미 우리 생활 속에 여러 징후들을 체험하고 있으며, 특히 소비시장은 세계적으로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사회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마케팅 또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그 변화는 자신도 모르게 이미 우리의 삶으로 침투하고 있으며,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현재의 생활을 바꾸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미 모든 것이 변화되고 있다.

  4차 산업으로 고도화 단계로 접어들면서 AI, 자동운전, 얼굴인식 등 이 3가지 기술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우리 삶에 어떠한 파급력을 미칠지는 가늠하기조차 힘들게 되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만 소비하는 것을 넘어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는 온니채널(Omni-chanel) 서비스가 등장했다. 마케팅은 이런 유통채널을 통한 소비패턴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 변화로 시장지배력이 현재 제조업에서 유통업으로 넘어가고 있는 양상에서 다시 소비자에게로 넘어가고 있다. 결국 시장을 움직이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서 소비자의 존재가 더욱 무게를 더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 욕구는 제품 생산 패턴마저도 변화시키고 있으며, 소품종 대량생산의 패턴이 다품종소량 생산으로 변화했다. 정확한 소비예측은 기업의 운명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기업 마케팅은 기업 활동의 핵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Trend)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소비자의 욕구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창조하여 소비 트렌드(Trend)를 리드하는 전략이 필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여기서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소비자의 잠재된 1차적 욕구(Seek)를 만족시키고 2차적 욕구(Want)를 충족, 수요와 연결시킴으로서 기업의 목표인 이윤 창출을 꾀하는 것이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라 하더라도 소비자 만족을 위한 행동들이 마케팅의 기본임은 분명해 보인다.

  학문적인 관점에서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보면, 코플랜드(M. T. Copeland) 교수의 저서 “Marketing Problems”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마케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제품유통에 있어서 기업 활동의 여러 정책을 지배하는 원리다.

  또한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가 내린 정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와 사용자에게 상품 및 용역을 유통시키는 여러 기업 활동의 수행이라고 하는데, 여기에서는 마케팅이란 유형의 상품뿐 만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마케팅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외에도 클라크(F. E. Clark 및 C. P. Clark), 필립(C. F. Phillips) 및 던칸(D. J. Duncan) 등의 여러 학자도 마 케팅의 기능(Marketing functions)은 재화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로 이전되어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문제는 앞으로 소비자의 욕구는 더욱 강해지고 다양해지기 때문에 소비자를 잘 모르면 교환이 기대되기 어렵다는 점이다.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가의 다양한 욕구 파악이 매우 중요하며, 기업이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소비자 욕구 즉 트렌드(Trend)에 맞는 다양한 제품(Product)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렇듯 소비자의 욕구를 창조하여 소비 트렌드(Trend)를 리드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단순히 학문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즉 △사회 △경제 △문화 △지역 △인종 △종교 등 모든 분야에 관심을 가질 것을 희망한다. 21세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다양한 마케팅 트렌드 주제로 10회에 나누어 연재될 것이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