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는 지난달 6일(화)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혁신지원 방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학혁신지원 방안은 오는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기준을 충족하는 대학을 대상으로 재정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다.

  교육부는 대학혁신지원 방안에서 4대 정책 방향 △미래대비 교육·연구혁신 △지역인재 양성 혁신체제 구축 △자율, 책무의 혁신기반 조성 △인구구조 변화 대응 대학체제 혁신을 제시했으며, 이에 맞는 7대 혁신과제가 발표됐다. 이중 ‘지역인재 양성 혁신체제 구축’ 정책 방향과 일부 혁신과제는 본교에 해당되지 않는다.

  대학혁신지원 방안은 학령인구 급감 등 인구구조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대학의 자율적 혁신을 통한 미래인재 양성에 목적을 둔다.

  우선 교육부는 융합교육 활성화를 통한 학부교육 혁신을 위해 입학 정원이 없는 융합학과 개설을 허용하고, 3·4학년 대상 연계·융합전공 신설 현황을 대학 기본역량진단, LINC+ 등의 지표로 반영할 방침이다. 이에 본교는 현재 개설돼있는 13개 융합전공을 융합학과로 전환하는 방안과 융합전공 추가 개설의 필요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부는 대학 운영의 투명성과 책무성 강화를 위해 대학기관평가인증에 ‘연구윤리’ 항목을 신설한다. 한국대학평가원이 주관하는 대학기관평가인증은 대학이 교육기관으로서 기본 요건을 충족하는지 판정하는 제도다. 본교는 연구윤리 업무 및 교육부 지침 준수 여부를 점검해 연구윤리 확립 대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 운영의 책무성 제고를 위해 참여·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대학기본역량진단에 ‘대학 구성원의 주요 의사결정 참여 관련 제도’ 지표가 포함된다. 이는 대학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구성원의 참여와 소통을 확대하는 지표로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강조한다. 본교는 학생들이 △학사협의체 △총장과 총학생회장 간 간담회 △대학평의원회 등에서 의견을 개진하고 있어 타 대학에 비해 대학 본부와 학생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기획평가팀 최형신 과장은 “본교는 해당 지표에 대해 현재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의견 수렴 절차를 강화하는 등의 논의를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다음으로 지속가능한 학술생태계 조성을 위해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과 대학혁신지원사업에 강사고용안정지표가 도입된다. 해당 진단 지표는 총 강좌 수와 비전임교원 담당 학점 대비 강사 담당 학점 비율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이는 강사법 시행에 따라 강좌 수를 줄이는 일부 대학의 현상을 막기 위한 지표다. 이에 최 과장은 “본교의 경우 총 강좌 수가 크게 줄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교육부는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 추진 △지자체-지역대학 혁신협력체계 구축 △국립대학 공적 역할 강화 △폐교대학 후속지원 등의 세부 과제를 제시했으며, 이는 본교에 해당 사항이 없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