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유세인트 멀티브라우저 지원이 완료됐다. 기존의 유세인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에서만 정상 작동됐으나, 멀티브라우저 지원 이후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유세인트가 다른 브라우저에서 정상 작동되지 않았던 이유는 ‘ActiveX’ 때문이다. 유세인트는 지난 2008년부터 운영됐다. 당시 유세인트에서 △전자메일·학사정보 확인 △수강신청 △그룹웨어 등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ctiveX의 설치가 필수적이었다. 하지만 ActiveX는 IE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웹 표준에도 맞지 않았다. 이 때문에 IE 외의 다른 브라우저에서 유세인트를 사용할 경우 유세인트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 또한 ActiveX 기반 소프트웨어인 그룹웨어 소프트웨어에 포함돼 있어 잦은 불편이 발생했다.

  이에 본교는 2013년에 유세인트 내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을 그룹웨어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도록 개선했다. 이후 2017년에는 그룹웨어 자체를 개선했다. 그룹웨어의 기반을 ActiveX에서 ‘HTML5’로 변경한 것이다. 변경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사용하는 웹 메일이 ssu.ac.kr에서 soongsil.ac.kr로 교체되기도 했다. HTML5는 웹 표준에 부합해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후에도 브라우저 기능 상향에 따라 유세인트 업데이트도 진행됐으며, 지난 18일(수)에는 전자메일에 있는 ActiveX를 제거했다. 

  남아있는 ActiveX 기반의 프로그램은 ‘OZ 리포트’로, 공식적인 문서의 양식이나 자료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강의계획서와 졸업사정표 등이 OZ 리포트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정보화팀 여용구 과장은 “OZ 리포트 중에서도 이미 학생들이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부분 개선됐고 등록금 관련 부분만 남았다”며 “개선된 부분들에 대해서는 이제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본교에서 OZ 리포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양식은 200개 이상이며, 이 중 1/3 정도는 ActiveX에서 HTML5로 넘어간 상황이다. 

  교직원들이 주로 사용하는 유세인트의 기능의 경우 여전히 ActiveX 기반 기능이 남아있다. 이에 여 과장은 “ActiveX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프로그램도 있다”며 “OZ 리포트의 경우도 교직원들이 주로 사용하는 것들은 여전히 ActiveX 기반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유세인트 지원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디자인에도 이뤄졌다. 홈페이지의 상단 메뉴와 텍스트들의 폰트, 그리고 아이콘이 변경됐다. 기존의 폰트와 아이콘 또한 ActiveX 기반이었으나, HTML5 기반으로 교체되면서 웹 표준에 부합하게 됐다.

  한편 ActiveX를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유세인트의 보안 또한 강화될 전망이다. 인터넷 주소 앞에 ‘https’를 사용할 경우 정보가 암호화된 상태로 전송된다. 과거 https를 유세인트에 적용했었으나 지난해 11월 ActiveX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었다. 이후 웹 메일과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ActiveX를 HTML5로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작업은 지난달 마무리 됐으며, ActiveX를 HTML5로 변경함으로써 https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