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38호 이슈모아
제1238호 이슈모아
  • 정예슬 기자
  • 승인 2019.10.07 01:02
  • 호수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BC ‘오늘의 단어’로 ‘꼰대’ 선정
  지난달 23일(월) ‘BBC Two’에서 ‘오늘의 단어’로 한국어인 ‘꼰대(KKONDAE)’가 선정됐다. BBC Two는 영국 공영방송 BBC의 채널 중 하나로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매일 하나의 단어를 선정해 게시하고 있다. BBC Two는 ‘꼰대’를 ‘늘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나이 많은 사람’이라고 묘사했다. 이에 △남편 △시어머니 △부모 등 다양한 사례가 댓글로 게시됐다.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열려 
  지난달 28일(토)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이하 제7차 촛불문화제)’가 진행됐다. 제7차 촛불문화제는 법무부 조국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 문제를 두고 검찰의 권력 남용을 주장하며 개최됐다. 집회 참가자들은 법무부 조국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중단을 요구했으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설치하고 검찰 특수부를 폐지하는 등 검찰개혁을 요구했다. 집회를 주최한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집회에 연인원 200만 명 이상이 참가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1일(화) 윤석열 검찰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개혁 지시사항에 “3개 검찰청을 제외한 나머지 검찰청의 특수부를 폐지하고 파견검사를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밝혔다.

  ‘평화의 소녀상’ 일본 전시 재개 예정
  지난 8월 일본에서 중단됐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재개될 예정이다. 일본 국제 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기획전의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전시물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 우익 세력의 전시 중단 요구, 일본 정부의 보조금 지급 중단 압박 등의 이유로 전시 시작 3일 만에 중단됐다. 지난 2일(수)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실행위원장은 “소녀상 전시 재개 방침을 표명한 후 항의 전화가 하루 평균 약 200건에 이른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공영 방송사 ‘NHK’에 따르면 지난달 30일(월) 일본 도쿄 문화청 앞에서 예술제의 보조금을 취소한 것에 반발해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