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글로벌미디어학부 L 교수가 사익을 위해 학생들의 명의를 도용한 사실이 확인됐다. 지난 8월 피해 학생들은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에 피해 사실을 신고했으며, 이후 학교 측에서는 연구비 자체감사 내규에 따라 특별감사 형태로 ‘자체감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했다.

  L 교수는 정부 부처로부터 연구비를 수령하기 위해 각종 연구 사업에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을 임의로 연구생 명단에 등재한 후 해당 학생들에게 등록 사실을 통보했다. 연구생 명단에 등록된 학생들은 실제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으나 개인 계좌로 연구비가 입금됐고, 이후 L 교수는 입금된 지원비를 자신의 계좌로 재입금할 것을 지시했다. 이는 허위로 명단을 작성해 인건비를 횡령하는 불법 행위에 해당된다.

  명의를 도용당한 학생들은 피해 사실을 국민권익위에 신고했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교육부와 함께 사립학교의 부패행위 근절 및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사학비리·부패신고센터’를 설치해 집중신고 기간을 시행했다. 이 시기에 맞춰 학생들은 피해 사실을 신고하기 위해 L 교수와 주고받은 카카오톡 대화 기록과 계좌 입출금 내역 등 다양한 증거를 수집했다.

  학생들의 국민권익위 신고 직후 본교는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자체감사위원회를 조직해 특별감사에 나섰다. 연구비 특별감사는 필요할 시, 또는 제보자의 요구가 있을 시 피감사자가 제출한 자료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감사이다. 자체감사위원회는 피해 학생들과 면담을 통해 피해 사실에 대한 진위 여부를 확인한 뒤, 또 다른 피해 학생이 있는지 추가 제보를 받기 위해 전수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과정에서 L 교수는 사건 은폐 및 축소 청탁을 시도하기도 했다. 자체감사위원회의 조사를 받은 L 교수는 명의를 도용당한 학생들에게 찾아가 부당하게 취득한 연구비 일부를 돌려주며 문제될 부분이 없도록 이야기할 것을 요구했다. 총학생회 우제원(기독교·14) 총학생회장은 ‘학생을 부당한 돈벌이의 도구로 사용한 L 교수에게 고함’이라는 제목의 대자보에서 “L 교수는 조사 과정에서마저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의심하게 할 만행을 저질렀다”며 L 교수의 행보를 규탄했다. 

  자체감사위원회 조사 결과 학생들이 신고한 피해 내용은 사실로 확인됐다. 자체감사위원회는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L 교수의 보직 해임과 지도 교수 교체를 요구했다. 이에 현재 L 교수는 보직에서 해임된 상태이며, 지도 교수 교체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이후 L 교수에 대한 추가 징계 여부는 ‘교원징계위원회’를 통해 논의될 예정이다. 교원징계위원회는 교원의 징계 사건을 심의·의결하기 위해 설치된 기구다.

  자체감사위원회는 L 교수와 피해 학생의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피해 학생들의 신원 보호를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조사를 진행해왔다. 또한 별도로 ‘진상조사위원회’를 조직해 추가 피해가 있는지 조사 중이다. 자체감사위원회 박철 감사자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학교 구성원이라면 누구든지 피해 사실을 말할 수 있는 창구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됐다”며 “온라인 공공민원창구인 국민신문고처럼 인터넷으로 제보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달 16일(수), 국민권익위는 본교를 방문해 현장 감사를 실시했다. 학교 측은 피해 학생들이 신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국민권익위와 면담을 진행했으며, 신고 내역과 관련해 지급 예산 및 집행 결과를 국민권익위에 제출한 상태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