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11일(월)부터 2020학년도 학생회 정기 선거 일정이 시작된다. 선거에 앞서 각 단위에서는 학생 대표자 선출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를 구성했다. 선관위는 숭실대학교 학생회 선거시행세칙에 의거해 선거의 공정한 관리를 위한 제반 업무 진행 및 운영위원회로부터 위임받은 조정 권한으로 해당 단위 선거의 진행 및 관리 등 선거에 관한 제반 사항을 심의, 결정하는 의결 기구다.

  본교 학생회 선거시행세칙에 따르면 학생 대표자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선관위) △단과대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단대선관위) △동아리연합회 선거관리위원회(동연 선관위)를 구성하고, 각 단과대학 선거시행 세칙에 따라 소속 학과(부) 선관위를 구성할 수 있다.

  먼저 중선관위는 총·부총학생회장 선거 및 중앙감사위원회 정·부위원장, 각 단과대학학생회 정·부학생회장 그리고 동아리연합회 정·부회장 선거의 공정한 관리를 주관한다. 또한 단대선관위는 단과대 소속 학과(부) 학생회 선거 관리를 위해 구성되며, 선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중선관위와 함께 선거 관리 방법을 조율할 수 있다. 동아리연합회(이하 동연)는 동연 선관위를 구성해 동연 선거의 진행 및 관리를 집행한다. 이에 동연 선관위 윤준용(건축·14) 위원장은 “2020학년도 학생회 정기선거에서 동연 선관위는 숭실대학교 학생회 선거시행세칙을 따르지만, 동연 자치선거에서 정기선거에 포함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자치선거상 부분적인 관례를 중선관위 승인 하에 진행한다”고 말했다.

  대부분 단대선관위에서 학과(부) 학생회 선거를 진행하지만, 학과(부) 선관위를 별도로 구성해 자체 선거를 진행하는 단위도 있다. 본교 학생회 선거시행세칙에 따르면 단과대학학생회 및 자치기구 선거시행세칙이 있을 경우 중선관위 협의하에 해당 선거시행세칙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이하 자유전공) 학생회 선거는 매년 1학기 종강 전 실시된다. 자유전공 학생회칙 제7장 제37조(시기) ‘본회의 정부학생회장 선거는 매년 1학기 종강 이전으로 실시한다’에 따라 선거는 매년 1학기 종강 이전에 진행하며, 종강총회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자유전공 황성욱(자유전공·19) 학생회장은 “학부 특성상 1학년만 소속돼 있는데, 1학년이 입학 시점부터 학생회장이나 부학생회장직을 맡게 된다면 업무 진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이 때문에 1학기 종강 전 선거를 실시하고, 1학년 1학기와 2학년 1학기에 걸쳐 임기가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인문대 소속 학과(부) 중 별도로 선거를 진행하는 학과(부)는 △중어중문학과 △예술창작학부 영화예술전공 △스포츠학부다. 중어중문학과(이하 중어중문) 학생회는 중어중문 선관위를 자체적으로 구성해 선거를 진행한다. 중어중문 학생회는 △선관위 구성 △후보자 등록방법 △선거 일정 등은 학생회칙 및 인문대 선거시행세칙에 따라 규정했고, 학과 내 공지를 완료했다. 중어중문 한수원(중어중문·17) 학생회장은 ”작년부터 한 중문과 재학생이 제작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세칙 개정을 통해 다음 선거부터는 다른 단위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전자투표 프로그램으로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사회대 소속 학과(부)에서는 정치외교학과(이하 정치외교)가 개별로 선거를 진행한다. 사회대 학생회 선거시행세칙에 따르면, 사회대 소속 학과(부)는 선관위를 별도로 구성할 수 있다. 사회대 학과(부) 선관위는 선거의 공정한 관리를 위해 제반의 업무를 선거시행세칙에 의거해 집행, 조정할 것을 학과 및 학부 학생회칙으로부터 위임받은 최고 의결기구가 된다. 이에 정치외교는 사회대 선관위와는 분리된 정치외교 선관위를 자체적으로 구성하며, △선거 일정 △후보자 등록방식 △선거 규칙 등을 정치외교 선관위 내에서 결정한다. 또한 정치외교 학생회칙에 따르면, ‘종강총회에서 투표 및 개표를 진행한다’고 명시돼 있어 통상 종강총회를 마지막 날로 설정하고 3일 동안 투표를 진행한다. 이에 정치외교 박소빈(정치외교·16) 학생회장은 “종이투표로 개별 선거를 진행함으로써 학과만의 선거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며 “더 좋은 선거 방식을 위해 학과생들과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재직자 전형인 경통대 소속 국제무역학과와 IT대 소속 미디어경영학과는 개별 선거를 진행한다. IT대 선관위 이대기(전자정보·16) 위원장은 “미디어경영학과 학생들은 재직 중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시간이 달라 선거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며 “논의를 통해 개별 선거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디어경영학과는 개별 선거를 실시하지만, IT대 선거 시행세칙을 적용한다. 김민섭(미디어경영·17) 학생회장은 “선거 일정은 정기 선거와 동일하며 학과 특성상 수업이 야간에 이뤄지기 때문에 투표소는 19시부터 22시 30분까지 운영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