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봉사 기관 휴관 시, 기관 중도 변경도 가능해

  이번 학기에 한해 기존에 불가능했던 수강신청 취소 기간 중 사회봉사 교과목 수강 취소가 허용됐다. 또한, 수강신청 이후 신청한 봉사 기관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운영 가능성이 불투명할 때는 기관 변경도 가능하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일부 봉사 기관이 무기한 휴관에 들어가며 봉사 기관을 변경하지 않을 경우, 봉사활동이 불가능한 학생들을 구제하기 위함이다.

  사회봉사 교과목은 한 학기 동안 본교 연계 봉사 기관인 ‘학교 의뢰기관’ 또는 외부 봉사 기관에서 현장 봉사활동이 중점이 되는 수업으로 ‘섬김의리더십’과 ‘사회봉사실천’이 이에 해당한다. 섬김의리더십은 6주간 이론 수업과 현장 봉사활동 18시간을, 사회봉사실천은 이론 수업 없이 현장 봉사활동 32시간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단, 사회봉사실천은 선수과목인 섬김의리더십을 선이수해야 수강이 가능하다.

  그동안 사회봉사 교과목은 수강 취소 기간에 수강 취소가 불가했다. 사회봉사 교과목은 학생이 학교 의뢰기관의 봉사 프로그램을 신청할 경우, 배정된 봉사 기관으로 명단이 전달되며 봉사 프로그램 진행이 준비된다. 따라서 수강을 취소할 경우,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수강신청 취소가 불가했다.

  그러나 이번 학기는 코로나19로 인해 일부 봉사 기관이 무기한 휴관에 들어서면서 이번 학기만 한시적으로 수강 취소를 허용하게 됐다. 봉사 기관이 휴관해 봉사활동 가능 여부가 불투명해 봉사 기관을 변경하지 않는 경우, 봉사시간에 이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공헌팀 강상구 팀원은 “학교 의뢰기관 중 대부분 기관이 개관을 무기한 연장했다”고 밝혔다.

  또한, 원칙적으로 불가능한 봉사 기관 변경도 이번 학기에 한해 허용된다. 이에 따라 신청한 봉사 기관이 무기한 휴관을 할 경우 희망하는 봉사 기관을 정해 사회공헌센터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봉사 기관을 변경할 수 있다. 단, 봉사활동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기관이어야 한다. 이에 강 팀원은 “수강신청 취소와 기관 변경을 허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한 구제책을 마련했다”며 “추후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회공헌팀은 사회봉사실천에 해당하는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는 봉사 기관 목록을 본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안내했다. 이에 학생들은 기관 목록을 참고해 비대면으로도 봉사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