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는 선정 안 돼…4개 사업단 탈락

  지난달 6일(목),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 예비 선정결과가 발표됐다. 93개 대학 총 695개 교육연구단, 364개 교육연구팀이 신청했으며, 선정 평가결과 68개 대학 총 562개 교육연구단(팀)이 예비 선정됐다. 본교는 3개 연구단과 1개 연구팀이 지원했으나 모두 탈락했다.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은 ‘BK21플러스 사업(Brain Korea 21 Plus)’의 후속으로 2020년 9월부터 7년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통해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의 선정 기준은 3단계 사업 때 보다 연구의 질적 성과를 높이고 도전적, 장기적인 연구를 유도하기 위해 연구 성과의 질적 평가를 80% 수준으로 확대했다. 또한 별도의 연구업적평가단을 구성해 연구 업적 평가에 중점을 두었다.

  본교는 △사회과학 △산업·사회 문제 해결 △신산업 분야에 총 4개 사업단이 지원했으나 선정되지 못했다. 이에 기획평가팀 강민구 팀원은 “사업단이 탈락한 사유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알 수 없으나 향후 중대한 평가에 대비해 후속 조치를 모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본교는 탈락한 사업단에 대해 원인을 분석하고, 차후 있을 4단계 사업 중간평가를 염두에 두고 재진입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016년 본교는 3단계 BK21플러스 사업 중간평가에서도 3개 사업단이 지원해 최종 선정된 바 있다(본지 1166호 ‘본교 BK21 플러스사업 중간평가에서 3개 사업단 선정’ 기사참조). 이에 일반원 교학팀 전광수 팀원은 “재선정 평가를 대비해 예비 산업단을 육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는 중이다”라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강 팀원은 “이번 사업 선정 결과를 계기로 연구 지원에 관해 더욱 신경 쓸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