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위, 총장 후보자
최종 4인 이사회에 추천

  지난 25일(수)부터 26일(목)까지 이틀 동안 ‘제15대 총장 교내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총장 교내 후보자 선거가 열렸다. 교내 후보자 선거 유권자는 총 579명으로, △정년직 전임 교원 379명 △정규직 직원 164 명 △총학 추천 학생 대표 36명이다. 이들은 지난 23일(월)에 열린 ‘제15대 총장후보자 소견발표회’를 참고해 국제법무학과 박완규 교수를 제외한 총 6인의 교내 후보자를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했다. 교내 후보자 선거 결과는 지난 28일(토)에 진행된 제3차 ‘총장후보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 회의에 보고됐으며, 이는 총장 후보 최종 4인을 정하는 데 참고 자료로 사용됐다.

  앞서 지난 6일(금) 열린 제7차 ‘총장선임준비위원회’ 회의에서 △교내외 후보자 확정 △교내외 후보자 검증위로 이첩 △교내 후보자에 대한 교내 구성원 의견 수렴 후 검증위에 보고 등이 의결된 바 있다(본지 1259 호 ‘총장 후보자 8인 등록 완료…교내 후보자 공동 선거 진행될 예정’ 기사 참조). 이에 따라 교내구성단체인 교직원 노동조합(이하 노조)과 총학생회(이하 총학) 측은 제15대 총장 교내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교내 후 보자 선거를 진행하기로 했다.

  교내 후보자 선거 유권자 가운데 총학 추천 학생 대표와 관련된 사안은 지난달 6일(화) 열린 제4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에서 논의된 바 있다(본지 1257호 ‘제4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진행돼’ 기사 참 조). 제4차 전학대회에서는 ‘15대 총장 선임 관련 학생 대의원 선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당시 의결된 사안은 학생 대의원 인원 수가 △114명 △110명 △66명 △57명 △55명으로 정해질 경우의 대의원 구성 방식이었다. 하지만 이후 교내 후보자 선거에 참여 가능한 학생 대표 수는 36명으로 변경됐다. 이에 대해서 오종운(건축·15) 전 총학생회장은 “처음 총학의 목표는 학생 대의원 114명이 참여하는 것이었으나, 학생들이 총장 교내 후보자 선거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과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다”며 학생 대표 인원을 변경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총학은 이를 위해 제60대 중앙운영위원회와 논의를 진행한 결과, 단과대학별 대표 4명과 △총학생회장 △부총학생회장 △동아리연합회 대표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 대표 각 1인으로, 학생 대표 총 36명이 추천됐다.

  총학 추천 학생 대표를 포함한 교내 후보자 선거의 유권자들은 지난 23일(월)에 열린 제15대 총장후보자 소견발표회를 참고해 교내 후보자들에 투표했다. 교내 후보자 선거에 참여한 총장 교내 후보자들은 박 교수를 제외한 나머지 교내 후보자 6인이다. 박 교수는 교내 후보자 선거 참여를 희망하지 않아 교내 후보자 투표 대상에서 제외됐다.

  교내 후보자 선거에는 전체 유권자 579명 중 260명이 참여해 44.91%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교내 후보자 선거에서 총장 교내 후보자들은 접수순으로 △경영학부 장범식 교수: 19.62% △경제학과 이윤재 교수: 44.62% △화학공학과 김병직 교수: 10.38% △글로벌미디어학부 최형일 교수: 15.77%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조문수 교수: 4.62% △철학과 김선욱 교수: 5%의 표를 받았다.

  제15대 총장 교내선거관리위원회는 교내 후보자 선거 결과를 지난 28일(토) 열린 제3차 검증위 회의에 제출했다. 검증위는 교내 후보자 선거 결과를 토대로 교내 구성원 의견을 수렴한 참고 자료로써 사용했으며, 접 수순으로 △평생교육학과 최은수 명예교수 △경영학부 장범식 교수 △경제학과 이윤재 교수 △국제법무학과 박완규 교수를 최종 총장 후보자 4인으로 선정해 이사회에 추천 했다.

  한편 교수협의회(이하 교협)는 지난 5일(목)부터 6일(금)까지, ‘교수 총회 투표’를 통해 교수 총장 선거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제15대 총장 교내선거관리위원회가 공동 선거에 정년직 전임 교원을 또다시 유권자에 포함했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본지 1260호 ‘제15대 총장 선출 위한 검증위 구성돼...’ 기사 참조). 이에 대해 오 전 총학생회장은 “교협이 진행한 선거는 총장 후보자들이 법인 측에 후보자 등록을 하기 전에 진행된 선거이기 때문에 효력이 없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교수를 포함한 본교의 모든 구성원의 의견을 검증위에 전달하려 한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