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대학교육혁신원에는 데이터를 분석해 이를 교육 서비스나 정책 개선에 활용하도록 노력하는 교육성과관리팀이 있다. 학생들에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 성과를 높이려는 오민아 연구교수를 만났다.

 

  Q.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교육성과관리팀에서 연구교수로 재직 중인 오민아입니다.

 

  Q. 교육성과관리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교육 성과를 분석하고 있죠. 강의평가로 예를 들어볼게요. 교육성과관리팀에서는 강의평가 문항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기에 적절한 문항인지, 강의평가가 학생들 의견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등을 분석한답니다. 이를 통해 어떤 것을 개선하고 신경을 써야 학생들이 만족스럽게 학교에 다니고 더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을지 등의 결과를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교육성과관리팀 연구교수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교직원분들은 학교 업무를 수행할 행정력을 갖고 계시죠. 저는 그런 교직원분들께서 어떤 행정력을 가지고, 어떤 것을 잘 수행해야 하는지 분석하는 역할을 해요. 예를 들어 우리 학교의 많은 비교과 프로그램 중에서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있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해서 담당 교직원분들께 보여드립니다. 이런 방식으로 학교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시각과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교육성과관리팀은 본교 학생들의 교육 성과와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는 부서인 것 같습니다. 학생들의 교육 성과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바라는 것이 있나요?

  A. 저는 학교가 학생들을 위해 많은 것들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은 문항을 발견하면, 연관 부서를 찾아가서 그것을 전달해드리고 어떤 것을 진행하시는지 살펴봐요. 부서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많은 것들을 진행하시거든요. 그런데 이런 것들이 학생들에게 전달이 잘 안 되는 것 같아요. 보다 많이 홍보돼 많은 학생이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학생들의 관심과 성숙한 인식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강의평가나 만족도 조사 등에 참여해서 우리 학교 수업의 질을 높이고, 후배들이 좋은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인식을 가지셨으면 좋겠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A. 교육성과관리팀은 대학교육혁신원 소속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혁신’은 학생들을 위한 혁신을 뜻해요. 학교에서는 혁신을 이루기 위해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렇게 해서 학생들이 직접 학교를 느끼고, 좋은 의견도 많이 내주신다면 저희도 보람을 더 느낄 수 있을 것 같답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