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26일(금) 진행된 2022학년도 학생회 선거 개표와 동시에 2021학년도 각 단위 학생회 임기가 종료됐다. 지난 9월 본지는 △인문대 △자연대 △법대 △사회대 △경통대 △경영대 △공대 △IT대 △동아리연합회 총 9개 단위의 대표자를 대상으로 공약 이행 중간 점검을 진행한 바 있다(본지 1275호 ‘한눈에 보는 2021학년도 단과대학 학생회· 동아리연합회 공약 이행 중간 점검’ 기사 참조). 이번 호에서는 공약 이행 중간 점검 당시 이행을 위해 노력 중이거나 불이행으로 분류됐던 공약 및 추가로 진행된 사업 등을 살펴보고, 이행과 불이행으로 분류했다. 공약 이행 최종 점검을 통해 2021학년도 각 단과대학 학생회와 동아리연합회가 추진한 공약을 살펴보자.

 

제52대 인문대학 학생회 ‘당신의 인문, 우리의 인문 마인’

  제52대 인문대학 학생회 ‘당신의 인문, 우리의 인문 마인’(이하 인문대)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95.7%이다. 인문대는 총 23개의 공약 중 22개를 이행했고, 1개를 불이행했다. 지난해 인문대가 추진한 주요 공약은 △Log-人(이하 로그인) △간식 행사 △人 a while(이하 인어와일) △마인드이다. 인문대는 “학습 공약이었던 로그인은 네이버 카페를 개설해 학생들의 주기적인 △학습 인증 △계획서 △포트폴리오를 받았던 공약이었다”며 “재진행 요청이 있을 만큼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또한 인문대 격달 잡지인 인어와일의 경우 5, 7월 발행에 이어 9월과 11월에도 발행하며 SNS와 블로그를 통해 공유됐다. 한편, 11월 중으로 예정됐던 인문대학 TED쇼는 참여 인원의 부족으로 진행하지 못했다.

 

제37대 자연과학대학 학생회 ‘nat:Ur 여러분의 자연대’

  제37대 자연과학대학 학생회 ‘nat:Ur 여러분의 자연대’(이하 자연대)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56.5%이다. 자연대는 23개 공약 중 최종적으로 13개 공약을 이행했으며, 10개를 불이행했다. 자연대가 이행한 주요 공약은 자연스러운 학교생활과 자연대학 온라인 게임 대회 등으로, 이번 공약 이행을 통해 학생들 사이의 교류를 활성화했음을 밝혔다. 또한 수업 운영 및 평가 방식 관련 자연대 간담회와 제휴사업을 추가로 진행하기도 했다. 다만 △자연과학대학 연합MT △과방 앞 정수기 설치 △자연과학대학 시험기간 스터디룸 마련 등은 이행하지 못했다. 자연대는 “임기를 마무리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진행하지 못했던 공약들에 아쉬움이 남지만, 그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기 위해 힘썼다”며 “앞으로도 학생사회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제37대 법과대학 학생회 ‘당신의 내일에 좋은 기억을 더하는, 매일’

  제37대 법과대학 학생회 ‘당신의 내일에 좋은 기억을 더하는, 매일’(이하 법대)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73.3%로 나타났다. 법대는 15개의 공약 중 11개를 이행하고 4개를 불이행했다. ‘우리 진리관 푸르게푸르게’는 지난해 법대가 이행한 주요 공약으로, 이를 통해 법대는 진리관 테이블 바와 각층 정주공간에 콘센트를 설치해 학습 공간을 조성했다. 이외에도 법대는 △학기별 예결산안 보고 △캘린더 매달 업로드 △대외활동 및 공모전 정보 공유 등을 이행했다. 법대는 봄축제 및 대동제 부스 운영과 2학기로 이월한 문화의 밤 진행을 포함해 총 4개의 공약을 이행하지 못했으나, 각각 △매일은 토크가 하고싶어서 △개-강-한 키트 △싱잉인더문 진행으로 대체해 추가적으로 공약을 이행했다. 법대는 “매일의 발걸음은 끝났지만, 앞으로 새로 시작되는 법대의 행보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제38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당신의 마음을 열어, 다시 만드는 여름 SSUM : More’

  제38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 ‘당신의 마음을 열어, 다시 만드는 여름 SSUM : More’(이하 사회대)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96.2%이다. 사회대는 26개의 공약 중 25개의 공약을 이행 완료했으며 1개의 공약을 불이행했다. 사회대가 지난해 추진한 주요 공약으로는 △사회대 축제 △진로 토크 콘서트 및 멘토링 진행 △보이는 라디오 등이 있다. 또한 2학기로 이월했던 4개의 공약 중에서는 △조만식기념관 장소 점검 및 관리 △공약 이행 보고 △사회대 동아리 활성화를 이행했다. 불이행 공약은 사회과학대학 리그전으로, 이는 코로나19로 대면 경기를 운영하기 어려워 이행하지 않기로 결정됐다. 사회대는 “소통과 교류를 중점으로 사회대 내 학우들이 교류할 기회를 만들고자 했다”며 “학교와 학우들 간의 소통을 연결한 학생회로 기억에 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제51대 경제통상대학 학생회 ‘그대와 함께 우리를 말하다 Say:EG’

  제51대 경제통상대학 학생회 ‘그대와 함께 우리를 말하다 Say:EG’(이하 경통대)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88.0%이다. 경통대는 25개의 공약 중 22개를 이행하고 3개를 불이행하며 임기를 마쳤다. 지난해 경통대가 추진한 주요 공약은 선배 초청 강의 및 취업 수기 수집이다. 이외에도 2학기로 이월된 숭덕경상관 화장실 몰래카메라 정기 검사와 공동구매를 포함해 시험기간 줌 독서실 운영, 대체 텍스트 사업 등 22개의 공약을 시행했다. 반면, 지난 학기와 마찬가지로 대면 강의가 전제였던 △달내림제 △2학기 오프라인 개강맞이 이벤트 △대여 사업 실시 및 대여 물품 확대는 이행되지 못했다. 경통대는 “앞으로도 학생사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학생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제11대 경영대학 학생회 ‘더 나은 경영대를 위한 Ready to Change REA:CH’

  제11대 경영대학 학생회 ‘더 나은 경영대를 위한 Ready to Change REA:CH’(이하 경영대)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64.7%이다. 최종적으로 경영대는 34개의 공약 중 22개를 이행했으며 12개를 불이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경영대가 이행한 주요 공약으로는 △모의주식투자대회 △교육봉사단 △20어게인 △중고책장터 △소모임개설 △프리컬쳐데이 등이 있다. 또한 경영대가 2학기에 진행하기로 결정한 △취업콘서트 △대여사업 △타 단과대학과의 연합 행사는 이행됐으나, 졸업생 초청 강연과 공약 이행률 공개는 이행되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또한 이를 포함한 △경영대학 학회 운영 △경영대학 공모전 △농촌 봉사활동 진행 △경영대학 자체 홈페이지 제작 등 12개의 공약은 이행하지 못했다. 한편, 경영대는 지난 5월 ‘상상유니브’와 함께 장학퀴즈쇼를 추가로 진행하기도 했다.

 

제53대 공과대학 학생회 ‘변화의 시작은 당신의 목소리로부터 울림’

  제53대 공과대학 학생회 ‘변화의 시작은 당신의 목소리로부터 울림’(이하 공대)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62.1%이다. 공대는 29개의 공약 중 18개를 이행했으며 11개를 이행하지 못했다. 공대는 1학기에는 온라인 새내기배움터와 공대 프렌즈를, 2학기에는 △공학교육 봉사 프로그램 △취업콘서트 △다같이 뛰자 공대한바퀴 등을 주요 공약으로 추진하며 지난해를 마무리했다. △강의실 대여사업 △공대MT 실시 △새내기 체육대회 개최 등은 코로나19로 이행하지 못했으며, △다같이 뛰자 공대한바퀴 △밥은 먹고 다니니 △취업콘서트 등을 포함한 8개의 신규 사업을 추가로 진행했다. 공대는 “1학기에는 공대 프렌즈 등 화합의 장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뒀다면 2학기에는 △공학교육 봉사 프로그램 △취업콘서트 △다같이 뛰자 공대한바퀴 등으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에 중점을 뒀다”고 전했다.

 

제14대 IT대학 학생회 ‘당신이 주인공인 아이티, IT’s you’

  제14대 IT대학 학생회 ‘당신이 주인공인 아이티, IT’s you’(이하 IT대)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66.7%이다. IT대는 15개의 공약 중 10개를 이행했고 5개의 공약을 불이행했다. IT대가 이행한 주요 공약은 온·오프라인 소통 확대와 온라인 취업 콘서트 등의 복지 정책이다. 불이행한 공약 중 스터디존 공간 마련을 제외한 4가지의 공약은 추가 공약으로 대체해 진행했다. 학생총회는 단과대학학생대표자회의로 대체됐고 체육행사는 E-sports로 대체됐다. 또한 IT대는 단과대 돕바는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바람막이로 대체했으며 강사 초청 취업컨설팅은 IT대학 취업콘서트로 대체해 진행했다. IT대는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될 것으로 생각해서 준비한 계획이 많았으나, 코로나19가 이어지면서 많은 행사들이 대체 진행됐다”며 “아쉬움이 많이 남았지만, 앞으로의 IT대학 학생회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제38대 동아리연합회 '우리가 함께하는 동아리, U:SSU'

  제38대 동아리연합회 ‘우리가 함께하는 동아리, U:SSU’(이하 동연)의 최종 공약 이행률은 72.7%이다. 동연은 11개의 공약 중 8개를 이행하고, 3개를 불이행했다. 지난해 동연은 주요 공약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활동 제약 완화 논의 △활동 점수표 정상화 및 온라인 활동점수표 세분화 △봄축제 정상화 및 확장 △동아리 박람회 강화 △동아리 일정 달력   제작 및 홍보 등을 추진했다. 동연은 “코로나19로 침체돼있던 동아리 활동들을 인정해주기 위해 점수 기준표 등 회칙을 개정했고, 오프라인 활동을 어느 정도 완화하는 등 동아리 활동을 방역수칙에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장려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학생회관 시설물 정기 점검 △오프라인 건의함 설치 △학생회관 도면 및 이정표 점검은 코로나19로 학생회관 내부 샤워실, 공동연습실 등이 개방되지 않아 이행하지 못했다. 동연은 “지난 2020년 10월에서 2021년 10월까지 평균적으로 약 34%의 동아리 회원이 빠져나갔다”며 “동아리들이 신입 부원을 모집할 수 있도록 총학생회와 협업해 온라인 축제에서 동아리 무대를 확대하고 메타버스에서 동아리 부스를 설치하는 등 동아리 홍보를 통해 접근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이어 “각 단과대 새내기배움터에 동아리 박람회 홍보영상을 전달하는 등 새내기 학우들에게 동아리의 접근성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