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30일(목)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본교에 학생 개인의 종교의 자유 등을 침해하지 않도록 채플을 실질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과목을 추가로 개설하거나 대체 과제를 부여하는 등 방안 마련을 권고했다.
  본교 학칙시행세칙(학사과정) 제71조(대학채플)에 따르면, ‘본교 학생은 대학채플을 6학기 이상 의무적으로 이수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본교 재학생 A 씨는 지난 2020년 1월 본교가 운영하는 채플 수업 졸업 필수 요건은 사실상 학생들의 종교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인권위에 진정을 접수했다. 해당 진정서에 따르면, △‘채플 수업은 성경 말씀을 전하거나 찬송가를 같이 부르는 방법으로 운영되어 비종교인들이 수용하기 어렵다’ △‘수업 중 소수자 차별 및 성차별 등 부적절한 발언들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학생 인권을 침해한다’ 등이 진정 요지였다.
앞서 A 씨는 지난 2017년 헌법재판소에 본교의 강제 채플과 학생 종교의 자유 침해에 관해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했으나, 각하된 바 있다. A 씨는 “사법상 사적 계약 관계에 있어 공권력이 개입할 수 없다는 것이 각하 사유였다”며 “종교의 자유 침해는 인권 문제라고 생각해 인권위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30일(목) A 씨의 진정서에 대해 인권위는 ‘국가인권위원회 침해구제제2위원회 결정문’을 발표했다. 인권위는 본교의 의무 채플 이수에 대해 본교가 학생들의 종교의 자유를 인정할 수 있는 대체 과목 및 과제 등을 적절히 제공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해 인권위는 ‘헌법이 보장하는 학생 개인의 소극적 종교의 자유 및 소극적 신앙고백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명시했다.
  또한 지난 1998년 당시 본교 재학생 B 씨가 본교의 의무 채플 이수와 종교의 자유 침해에 대해 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판례에 따르면, 대법원은 “대학 예배가 종교인 양성에 직접적인 목표가 있는 게 아니므로, 종교교과 이수를 졸업요건으로 정한 사립대의 학칙은 헌법상 종교의 자유에 배치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반면, 지난해 12월 인권위는 본교의 채플 이수 필수 졸업 요건을 특정 종교 전파를 위한 ‘종파교육’으로 판단했다. 본교 채플은 △노래 배우기 △대표기도 △말씀봉독 △설교/강의 △마무리 기도 등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인권위는 “이는 사실상 기독교 교회의 예배 행위와 다를 바 없다”며 “기독교 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종파교육에 해당한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A 씨의 진정 요지였던 ‘본교 채플 수업 중 강사들의 소수자 차별 등에 관한 발언’은 A 씨의 주장 외 내용이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아 별론했다. A 씨는 “채플 수업 중 정치적인 이야기 등이 언급되는 것에 대해서는 증거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본교는 이에 대한 입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교 교목실 홍종현 실장은 “현재 답변을 준비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