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대학평가 기준과 배점의 급작스러운 변경 때문에 대학들이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변경된 항목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대학이 얼마나 혁신성을 보이는가인데, 교육부는 대학들이 제출한 계획서를 보고 혁신의 정도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원금을 배분하겠다고 한다. 교육부의 의도는 학생들을 모집하는 단계에서 전공이나 학과를 구분하지 않는 방식을 대학들이 채택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인데, 지원금의 규모가 달려 있기에 결국은 반강제적으로 모집 방식을 바꾸라는 것이나 다름없다. 대학들에게 더 우려스러운 점은 이런 변화가 단지 입학 당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입학한 후에도 실질적인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고, 재학 중에도 수시로 전공 학생 수를 기준으로 공간이나 교원 비율을 점검하여 지원금과 연계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이런 교육부의 방침에 대학들의 직간접적인 반대 의사와 여론의 향배에 따라 어느 정도 수정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내려진 지침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들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본교에서도 지난주에 교원을 상대로 이에 대한 설명회가 있었고 이번 주에는 학생들 대상의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본부에서는 타 대학들의 예를 기반으로 단과대 체제를 유지하는 경우와 단과대의 경계를 허무는 방안으로 구분하여 여러 안을 만들어 설명을 했다. 핵심은 결국 어느 정도까지 신입생 모집을 무전공으로 할 것인지다. 많은 교원들이 예상했던 대로 설명회에서는 모집 단위를 광역화했을 때 특정 학과나 전공으로 학생들이 쏠릴 가능성에 대해 가장 큰 우려를 나타냈다. 사실상 무제한으로 전과가 허용되는 상황에서 학생 선발마저 무전공으로 진행된다면 취업에 유리하다고 여겨지는 학과나 전공으로 학생들이 몰릴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인지라 특히 기초 학문을 담당하는 학과나 전공의 교원들의 불안감은 상당히 크다.

  대학이 취업을 위해 거쳐야 할 과정의 하나로 된 시대에 학생들의 요구와 교육을 담당하고 다양한 학문 생태계의 유지를 위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대학의 처지가 서로 상충하기에 쉽사리 해결책을 찾기가 어렵다. 모집 단위를 광역화해야 한다면 의무적으로 전공을 2개 선택하도록 하는 방안이나, 입학하기 전에 전공을 선택하고 그에 한해 전과를 금지하는 등 쏠림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성원 사이에 심도 있게 논의돼야 한다. 기존의 학과 재학생들의 사기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교육의 직접적인 수요자들이 학생들이기에 이번 주 학생들 대상의 설명회에서 발전적인 의견이 활발하게 개진되기를 바란다. 해결책을 마련하기가 매우 어렵지만 그래도 결국은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과 학과의 존속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묘안을 찾는 데에 그 해결책이 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