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대, EL+ 수업 가장 많다

  이번 학기 Engaged Learning Plus(이하 EL+) 수업 신청이 완료됐다. 

  EL+ 수업은 기존의 Engaged Learning(이하 EL) 수업의 고도화 및 확장 등을 목표로 운영된다. EL+ 수업에서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활용해 강의실 밖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일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EL+ 수업은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문제 정의하기’ △2단계: ‘아이디어 도출’ △3단계: ‘해결 방안 적용 및 확인’ 순이다. 문제 정의하기 단계에서는 △사전 학습활동 △사전학습 기반 문제 탐색 △문제 인식 및 정의가 이뤄진다. 아이디어 도출 단계에서는 △자료수집 및 아이디어 나누기 △아이디어 결정 △해결 방안 선정으로 진행된다. 해결 방안 적용 및 확인 단계에서는 △최종 결과물 산출 △현장 적용 확인 및 성찰 △피드백 및 공유가 이루어진다. 문제 정의하기 단계 전 일정 기간 수업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강의형 수업이 진행된다. 이후 남은 주차 동안 EL+ 수업 3단계 기본 원리를 적용해 수업이 진행된다.

  이번 학기에는 총 211개의 전공이 EL+ 수업으로 운영된다. △IT대: 78개 △공대: 39개 △인문대: 31개 △사회대: 27개 △경통대: 11개 △법대: 6개 △경영대: 6개 △자연대: 2개다. 이 외에도 △반도체: 6개 △교직: 1개 △스파르탄: 1개가 개설됐다. 본교 교수학습혁신센터 박진호 센터장은 “IT대의 경우, 한 개의 교과목에서 개설되는 분반 수가 많아 타 단과대에 비해 개설 강좌 수가 많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반도체의 경우 차세대 반도체학과가 진행하는 수업이며 스파르탄은 ‘스파르탄 SW교육원’에서 개설해 운영되는 교과목이다. 또한 올해 1학기부터 교양 필수 교과목은 의무적으로 EL+ 수업으로 운영된다.

  EL+ 수업으로 △전공 수업에 대한 가치 △수업 내용의 유용성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박 센터장은 “EL+ 수업을 통해 학생은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동료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며 “의사소통 역량 및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오는 2024학년도에도 EL+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EL+ 수업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적합한 수업 모델이기 때문이다. 박 센터장은 “본교가 지향하는 ‘경험학습 기반의 학습자 중심 수업 구현’을 위해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수업으로, 오는 2024학년도에도 운영할 예정”이라며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배우는 수업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