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강의계획서 탑재 비율, 19.1%로 기계공학부가 제일 높다

  이번 2023학년도 2학기 ‘동영상 강의계획서’ 탑재 개수는 약 200개인 것으로 파악됐다. 동영상 강의계획서는 교과목을 1분에서 3분가량 소개하는 영상이다. 지난 2018학년도부터 본교는 학생이 교과목을 선택하는 길잡이로 사용하도록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탑재하도록 했다. 학사팀 오세원 팀장은 “현 시대가 멀티미디어와 친숙한 시대이기 때문에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만들었다”며 “영상 내용에는 과목의 특징, 수업 진행 방법, 평가 등의 내용을 넣었다”고 전했다.

본교 기계공학부 이진욱 교수가 담당하는 자동차공학(가) 동영상 강의계획서다. 이 교수는 영상에서 해당 과목의 강의 계획을 설명해주고 있다.
본교 기계공학부 이진욱 교수가 담당하는 자동차공학(가) 동영상 강의계획서다. 이 교수는 영상에서 해당 과목의 강의 계획을 설명해주고 있다.

  본교에 따르면 이번 학기 개설된 과목 수 대비 동영상 강의계획서 탑재 과목 수 비율이 가장 높은 학과(부)는 19.1%로 기계공학과다. 이어 △예술창작학부 영화예술전공: 17.4% △정보사회학과: 15.0% △물리학과: 14.3% △벤처중소기업학과: 11.8% △전자정보공학부 전자공학전공: 11.8% △건축학부: 11.1% △경영학부: 10.8% △글로벌통상학과: 10.6% △베어드교양대학 행정팀: 10.4% 등 순이다. 오 팀장은 “기계공학부 특성상 과목마다 세부 내용이 많기 때문에 기계공학부 교수님이 많이 올리신 것 같다”고 전했다.

  또한,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탑재하지 않는 학과(부)도 조사됐다.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탑재하지 않는 학과(부)는 계약학과 등을 포함해 △국어국문학과 △사학과 △일어일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수학과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국제법무학과 △법학과 △사회복지학부 △정치외교학과 △행정학부 △국제무역학과 △금융경제학과 △회계학과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화학공학과 △AI융합학부 △미디어경영학과 △소프트웨어학부 △컴퓨터학부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 등으로 총 26개 학과(부)가 있다. 이에 오 팀장은 “동영상 강의계획서 탑재는 필수가 아닌 권장”이라며 “각 교수에게 권고 수준으로 관련 내용을 전달했기 때문에 탑재 비율이 낮다”고 설명했다.

  한편, 본교는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내년 1학기 목표로 스마트캠퍼스(이하 LMS)에 탑재할 계획이다. 기존 동영상 강의계획서는 본교 강의계획서 상단에 링크로 확인하는 방식이다. LMS에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한 페이지에 탑재해 학생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오 팀장은 “학생이 키워드 또는 검색어를 통해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학생 접근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본교는 LMS에 약 137개의 동영상 강의계획서를 탑재할 예정이다. 동영상 강의계획서 제작을 위해 본교는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에게 협조 요청에 나선다. 오 팀장은 “교수와 협조를 통해 학생 수강 편의를 높이기 위해서 동영상 강의계획서 촬영 요청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동영상 강의계획서의 권장 기준은 △교과목 개요 △영상 3분 내외 △평가 방식이다. 다음 해 동영상 강의계획서가 더 상용화되면서 과목에 대한 설명과 교과목의 추가적인 소개가 들어갈 예정이다. 오 팀장은 “동영상 강의계획서는 교수님의 재량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