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월) 교육부와 글로컬대학위원회(이하 위원회)는 글로컬 대학 본지정 10개교를 발표했다.

  글로컬 대학이란 △학령 인구 감소 문제 △급격한 산업 구조 변화에 대응 △지역 사회 맞춤형 인재 육성 등 지방 소재 대학의 위기 극복과 지역과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추진된 사업이다. 정식 명칭은 ‘글로컬대학30’으로 오는 2026년까지 30개 내외의 글로컬 대학이 선정된다.

  신청 가능 대상은 과학기술원과 사이버대를 제외한 △일반대 △교육대 △산업대 △전문대다. 신청 유형으로는 ‘단독 신청’과 대학 간 통합을 전제로 하는 ‘공동 신청’이 있다. 공동 신청은 협약 체결 후 1년 이내에 통합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글로컬 대학의 선정은 예비지정과 본지정 평가를 거쳐 이뤄진다. 지난 6월 1일(목) 교육부에 따르면 총 108개교가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에 신청했다. 예비 지정 평가 결과 총 15개교가 예비지정 대학으로 지정됐다(본지 1317호 ‘지방대, ‘글로컬대학30’에 도전장 펼친다’ 기사 참조). 이어 지난달 6일(금)까지 본지정 평가를 위한 서류 제출이 진행됐고, 평가 결과 총 10개교가 글로컬 본지정 대학으로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10개교 중 국공립대는 7개교, 사립대는 3개교다.

  선정된 글로컬 본지정 대학은 △강원대·강릉원주대 △경상국립대 △부산대·부산교대 △순천대 △안동대·경북도립대 △울산대 △전북대 △충북대·한국교통대 △포항공과대 △한림대이다. 교육부는 해당 대학이 혁신 저해 장벽을 과감히 허물었으며, 대학과 지역의 협력 전략 및 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5년간 1,000억 원의 지원 △범부처 지자체 투자 유도 △규제 혁신 우선 적용 등의 지원이 이뤄진다. 교육부 이주호 장관은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를 통해 대학 혁신과 변화의 물결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글로컬 대학을 선두로 모든 대학의 혁신과 도약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반면, 글로컬 예비지정 대학에 선정됐던 △순천향대 △연세대 미래캠퍼스(원주) △인제대 △전남대 △한동대는 탈락했다. 그러나 위원회는 내년에 한해 예비지정 대학의 지위 인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위원회는 해당 대학의 혁신성과 우수성이 재차 확인됐다며, 지속적인 혁신 동력을 위해 예비지정 대학의 지위 인정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위원회 김우승 부위원장은 “글로컬대학은 소수의 대학만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지역 및 대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는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글로컬 대학 정책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글로컬 대학이 대학간 통폐합을 부추겼다는 것이다. 지난 3월 16일(목) 교육부는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을 설명하며 혁신의 대표적인 사례로 학과간의 통합을 꼽았다. 통폐합이 글로컬 대학 선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한 일부 대학에서는 ‘통폐합 바람’이 불었다. 이에 지난 6월 22일(목) 전국교수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성명서를 통해 “글로컬대학의 선정 방향이 국립대학 간 강력한 통폐합 및 내적 구조조정을 일으킬 것”이라고 비판했다. 글로컬 대학 정책이 지역대학 구조 조정의 신호탄이라는 것이다. 연대회의는 글로컬대학 정책이 △사립대학 간의 양극화 △무차별적 학내 구조조정 △재정 확보의 불확실성 등을 야기할 것이라 규탄했다.

  한편, 교육부는 글로컬 대학을 대상으로 매년 이행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3년과 5년 차에 중간 평가와 종료 평가가 진행된다. 평가 결과, 실행 계획이 미이행됐거나 성과가 미흡한 경우 위원회 심의를 거쳐 △협약 해지 △지원 중지 △필요시 사업비 환수가 이뤄질 수 있다. 또한, 교육부는 내년이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의 2차 연도인 점을 감안해 전체적인 일정을 앞당긴다. 이에 내년 △1월: 글로컬대학 추진 계획 발표 △4월: 예비지정 △7월: 본지정을 목표로 추진된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