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는 내년 봄학기부터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자신이 원하는 강의나 자신의 전공과 관련해서 학사 및 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상담 시스템인 메타 어드바이저라는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1단계에서는 인공 지능으로 학생이 관심 있거나 적합하다고 여기는 강의를 추천해 줄 수 있고, 2단계에서는 ‘내 전공 지도’라는 도움을 주게 된다. 또한 전공을 변경하고자 할 때도 그와 관련한 모의 실험도 할 수 있는 단계로까지 개발한다고 한다. 이 단계가 완성되면 다전공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몇 안 되는 대학이 이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운영 중이라고 하지만 학생들에게 유용한 시스템인만큼 앞으로는 더 많은 대학이 이 시스템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

  메타 어드바이저를 잘 활용하면 학생 개개인의 희망 직무도 추천이 가능하며 진로와 관련된 강의까지 추천을 받을 수 있다. 개별 교과목에 대해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들의 의견도 반영돼 학생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학생들로서는 수강한 과목이나 졸업에 필요한 교과목과 잔여 학점 계산 등을 개별적으로 해야 했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화면에서 한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이 시스템이 원래 목적대로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별 교과목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제공돼야 한다. 정보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보다 정확한 교과목 설명이 가능하기에 기존의 강의계획서보다 좀 더 세밀하게 교과목을 설명해야 하는 전제가 있다. 또한 개별 학과의 교과목을 넘나드는 수강 신청이 자유롭게 보장돼야 한다. 이 문제는 현재도 많은 수강생들이 지적하고 있는 사항인데, 수강생이 몰릴 경우 강의실이나 분반 문제를 풀지 않고서는 개선하기가 어렵다. 공간 문제는 한두 해 사이에 해결될 사안이 아니지만 학생들의 수업과도 직결된 문제인 만큼 하루빨리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또한 재학생이나 졸업생들의 추천이 아무래도 정량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추천 빈도가 적으면 학생들에게는 전공이나 진로 선택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메타 어드바이저는 학생들이 전공 선택이나 진로를 계획할 때 편의를 제공한다는 취지를 살린다면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시스템인 것은 분명하다. 처음 시행하면서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말고 차근차근 개선하며 운용하면 된다.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학생들이 만족하는 시스템으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