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말 본교 대학원생의 안타까운 죽음과 이로 인한 관련된 사안이 언론에 보도된 이후 교내에는 각종 표명, 주장, 반박 등 이어지고 있다. 먼저 전국대학원생노조의 성명서를 시작으로 학생사회를 대표하는 역할인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의 성명서가 발표됐다. 중운위 성명서에 따르면 징계 수위에 대한 명확한 입장과 정확한 사실관계 등을 요구했다. 

  얼마 안 가 지난달 2일에는 해당 교수의 입장문이 총학생회를 비롯한 본교 구성원에게 발송됐다. 해당 교수는 입장문 초입에 ‘사실관계를 밝히고 왜곡된 언론 보도도 바로 잡으려고 하기 위해 이 고통스러운 글을 쓴다’고 밝혔다. 해당 교수는 자신의 입장문에서 ‘언론 보도처럼 만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폭언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등 각종 언론 보도 내용에 대해 말했다. 특히, 해당 교수는 ‘인권위원회의 조사 방식이 모욕적으로 질문하고 대답을 강요하는 등 규정에 어긋난 방식임을 제기하기 위해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으며 그 과정에서 고인의 정신 병력에 관해 알게 됐다’고 했다. 이어 ‘인권위에서 해명할 수 없었던 일을 징계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해명한 결과 경고에 해당하는 견책 처분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지난달 5일(금)에는 본교는 특별대책위원회 명의로 입장을 밝혔다. 본교는 입장문을 통해 ‘해당 사안의 엄중성을 인식하면서 적법하고 적절한 절차를 거쳐 징계위원회에 중징계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교는 ‘해당 교수가 고인의 정신 병력을 징계위원회가 자세히 알게 돼 견책이 나왔다고 주장했지만 사실이 아니며, 국외 연수 전 어떠한 정신과적 문제나 진료 이력이 없다’고 밝혔다. 본교는 입장문에서 징계위원회 재구성,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 관련한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라는 것도 제시했다.

  해당 교수의 입장문과 본교의 입장문에서 보듯, 유명을 달리한 지 한 해가 지났지만, 본교 대학원생의 죽음에 관해 서로 엇갈린 이야기가 펼쳐지고 있다. 심지어 두 입장문이 발표된 지 한 달이란 시간이 흘렀음에도, 교내 구성원은 아직도 그 대학원생이 어떤 이유로 죽음에 내몰리게 됐는지 모르고 있는 상황이다. 본교는 관련 위원회 구성에 관해 아직도 내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한다. 해당 교수와 본교가 입장문을 낸 마당에, (2월 8일 오전 기준으로) 학생사회를 대표하는 중운위에게는 표명하고 대응하려는 모습이 아직도 보이지 않는다. 이런 부진한 움직임에서 진실한 규명보다 정치 논리가 우선시되는 현실이 보인다. 개탄스럽다. 하루빨리 안타까운 대학원생의 죽음이 진실히 규명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