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회사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다음은 해고 위험을 예고하는 다섯가지 징조다. 

  첫째, 채용 및 경비 동결. 경제가 호황일 때는 새로운 직원들을 뽑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경제 전망이 불확실할 때, 회사는 직원을 뽑지 않고 여행 및 보너스와 같은 비용을 줄이기 시작할 것이다. 필자도 IMF 외환위기 사태 시 급여의 일부로만 알고 있었던 보너스를 못 받게 돼 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하는 또 다른 전략은 중요한 프로젝트에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을 고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이 효과가 없을 때, 기업들은 대량 해고를 실행하는 단계를 밟는다. 만약 경영진이 본인이 속한 팀에게 중요한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을 중단하도록 요청한다면, 그 즉시 사유에 대해 더 명확하게 알아봐야 한다. 그러한 결정은 종종 특정 역할이나 팀을 제거하기 위한 첫 단계가 될 수 있으니, 다른 부서를 찾아봐야 한다. 위험이 덜한 다른 부서로 옮길 수 있을 경우에는 장단기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찾아야 한다.

  둘째, 제품이나 프로그램 제거. 시장이 불확실할 때 경영진은 신제품 개발을 중단하거나 수익이 덜 나는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을 중단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그런 경우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프로그램이 본질적으로 교차 기능을 하는 경우 여러 부서의 직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여러 팀과 함께 작업하더라도 작업량의 상당 부분을 제거하면 해고될 위험이 있다. 이럴 때는 여러분의 업무가 회사의 더 큰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주목해야 한다. 취소될 모든 프로그램을 예측할 수는 없겠지만, 여러분의 역할이 조직에 어떻게 기여하고 더 큰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경영 스타일 변경. 상사의 행동 변화는 임박한 해고의 신호가 될 수 있다. 상사가 갑자기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려고 한다면 여러분의 업무를 인계 받을 준비를 하고 있고, 업무 인수를 위해 세부 사항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만약 상사가 정기적인 출장이나 업무를 취소하거나 연기하거나, 여러분이 묻는 질문에 대해 모호한 대답을 하게 된다면, 다가오는 변화를 알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여러분은 상사가 변화된 행동 뒤에 숨겨진 이유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가장 좋은 전략은 단도직입적으로 솔직하게 묻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변화를 알아차린다면, 상사에게 여러분의 최근 성과에 대한 피드백은 어떤지, 팀의 미래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지 정중하게 물어봐야 한다. 그리고 경영진이 잠재적으로 해고를 논의하고 있는지 물어보라. 만약 상사가 망설이거나 대답에 명확성이 부족하다면, 그것은 아마도 해고일 수 있다.

  넷째, 회사의 트렌드와 패턴. 일부 기업은 경제가 안정적일 때도 전략적 전망에 따라 매년 비슷한 시기에 인력을 감축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불확실한 경제 전망은 대량 해고를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회사가 비용 절감을 위해 더 많은 효율성을 추구하면서 사업의 일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다른 사업부와 통합될 경우 더욱 그렇다. 회사의 더 큰 수익 목표를 이해하려면 내가 속한 부서 밖을 살펴봐야 한다. 또한 회사가 과거에 직원을 해고한 시기와 방법, 영향을 받은 부서 및 설정된 모든 새로운 목표를 알아본 후 관찰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회사가 통합 또는 조직 개편을 고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다섯째, 급여의 비대. 자금이 부족한 신생기업과 총 수익의 30% 이상을 급여에 사용하는 대기업은 해고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운영 비용을 낮추는 데 큰 효과를 줄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기 때문이다. 만약 여러분이 스타트업에서 일한다면 다음에 예정된 자금 조달 주기에 주목해야 한다. 자금 수령이 지연되거나 벤처 캐피털리스트와의 거래가 무산될 경우 해고가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가 될 수 있다.                         

  해고는 탐색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당신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최선은 회사의 모든 변화와 의사소통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당신이 더 경계심을 가질수록, 다음 행보를 위한 준비를 언제 시작할지를 예측하는 것은 더 쉬워질 것이다.

  <본 기고문은 Harvard Business Review(2023년 2월24일자)에 실린 Marlo Lyons의 기고문 ‘5 Signs that a Layoff Is Coming’에서 발췌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