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2027학년도까지  K-MOOC 이수 건수 3,000건에 이르게 한다
K-MOOC 자기주도학습 지원 확대 예정

  본교의 K-MOOC 인지도와 이수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교는 K-MOOC와 관련된 홍보 및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K-MOOC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2015년 10월부터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강의 서비스다. 수강 인원의 제한 없이 모든 사람이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다. K-MOOC는 본교를 포함해 168개의 국내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다.

  본교는 오는 2025학년도부터 2027학년도까지 K-MOOC의 점진적 활성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본교 원격교육지원팀에 따르면 오는 2025학년도부터 2027학년도까지 3개 학년도에 걸쳐 본교 K-MOOC 이수 건수가 △2025학년도: 1,500건 △2026학년도: 2,000건 △2027학년도 3,000건에 이르도록 활성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

  K-MOOC 이수율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본교 학사팀에 따르면 국내 평균적으로 한 과목당 K-MOOC의 커리큘럼 이수율은 5% 미만으로 나타났다. 학사팀 오세원 팀장은 “K-MOOC의 이수율이 낮은 이유는 무료 온라인 강좌 특성상 중도에 포기했을 때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오는 피해가 없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이에 본교는 K-MOOC의 중도탈락을 방지하고 더 많은 학생에게 프로그램을 알릴 방안으로 자기주도학습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K-MOOC는 온라인 100% 강좌로 자기주도 학습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본교는 △자기주도 학습 특강 △K-MOOC 학습동아리(이하 학습동아리) 운영 △학습법 워크숍 등을 기획했다. 오늘 3월 25일(월)부터 오는 6월 30일(일)까지는 학습동아리가 운영된다. 학습동아리는 수강자를 여러 개의 조로 나눠 서로의 학습을 독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습동아리 참여자들의 참여를 격려하기 위해 우수 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한다. 오 팀장은 “학생들이 학습동아리와 학습법 워크숍을 통해 시간 관리법을 배워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목표”라고 전했다.

  한편 본교는K-MOOC 외에도 △군 e-러닝 △휴학생 학점 인정 제도 △대학원 과목 수강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