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독다독

 
   
 
 
 

베니스의 상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저

 <베니스의 상인>은 남녀노소 모두가 명작가으로 꼽는 영미 문학의 거장,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이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책을 학우들에게 추천하는 이유는 인간에 대한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생각을 하게 하기 때문이다. 악인으로 대표되는 샤일록과 명판결이라 불리는 포셔의 판결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선과 악의 기준과 인간의 본성에 관해 다시 고찰해 보게 된다. -이지은(불문·2)

작품을 읽으면서 책으로만 배웠던 기독교인과 유대인의 갈등을 보면서 매우 놀랐다.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사람들을 짐승 취급하는 기독교인들을 보면서 기분이 썩 좋지 않았다. 유대인들을 굉장히 잔인하고 인정 없는 사람들로 몰아가지만 기독교인들도 별다르지 않았다. 누가 선이고 누가 악인지 구분하기 힘들었다. 따라서 샤일록을 무조건 악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 작품이 뛰어난 이유는 기독교인들의 이중적이고 모순적인 모습을 묘사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강영준(경제·2)


<베니스의 상인>을 읽고 샤일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돈을 갚지 못한 조건으로 안토니오에게 살덩이 1파운드를 요구한 샤일록이 무조건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그 당시 유대인들에 대한 심한 차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샤일록를 이해할 수 있었다. <베니스의 상인>은 부분만 보고 전체를 결론내리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는 것을 알게 해준 책이다. -유선아(영문·2)

*다독다독은 독서후기클럽과 함께 합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