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도 정부에 의해 대학 구조조정이라는 명목으로 대학사회에 대한 압박이 행해졌지만, 현재 박근혜 정부 2년차에 보이는 모습들은 ‘도를 지나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에 대처하는 우리 학교 학생회의 자세 또한 아쉬운 부분이 많다.

  올해 2월, 부산외대 OT참사는 모두들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알고 있을지 잘 모르겠다. 사고의 원인이 시공사의 부실 시공에 있었지만, 어처구니없게도 정부는 학생회에 칼을 겨눴다. 오리엔테이션 등 학생회 행사에서 사고가 일어날 시엔 학생회장이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교육부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반드시 학교가 주관하도록 하는 내용의 매뉴얼을 각 학교에 배포했다. 게다가 학교 본부의 승인을 받지 않은 모든 행사를 폐지하는 것을 검토 중 이란다. 학생회를 경계하는 정부의 속마음을 너무도 쉽게 읽을 수 있다. 하지만, 학생회에 대한 정부의 이런 태도에, 본교 중앙운영위원회는 오히려 희생자들을 추모한다며 새터를 연기했다. 새터가 단순히 술을 마시는 자리가 아님에도 중 운위는 어처구니없는 대응을 했다.

  얼마 전에는 정부가 대학의 이중성적표 발급에 대해 시정조치를 내렸다. 이에 의해 성적표에 재수강 여부와 F학점이 모두 표시된다. 이제 학생들은 이전보다 더 공부에만 매달릴 것이며 학생 사회도 더 빠르게 해체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 학생회들은 이에 대한 반응이 없다. 최소한 이런 일에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찬성 혹은 반대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봐야 했다.

  정부가 학생들의 자치를 무력화하려는 일들을 행하고 있는데, 학생회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학생회는 단순히 행사를 준비하는 공간이 아닌 선거로 구성된 학생들의 대표기구이며 권익을 실현하는 단체다. 과거처럼 학생회가 시위하는 모습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단지 이 정당성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