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의 대학생활 궁금증

  다가오는 새 학기의 주인공은 본교에서 새로운 시작을 하는 새내기들일 것이다. 이 새내기들은 현재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마냥 설레기만 하는 감정을 넘어서, 이젠 대학이라는 복잡하고도 넓은 사회 속에 들어가야 할 새내기들에게 가장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직접 물어보았다. 이 지면을 빌어 그들이 대학생활의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교내에 샤워실이 있나요? 있다면 샤워용품을 빌릴 곳도 있을까요? (정치외교학과 15학번 김민상)

네. 학생회관에 샤워실이 있습니다. 학생회관 120호는 남자 샤워실이고, 121호는 여자 샤워실입니다. 청소시간을 제외하곤 여자 샤워실은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열리며, 남자 샤워실은 24시간 동안 이용 가능합니다. 여자 샤워실의 청소시간은 오후 2시부터 3시이며, 남자 샤워실의 청소시간은 오후 3시부터 3시 40분까지입니다. 샤워용품이나 수건은 챙겨야 하지만, 만약에 없다면 학생회관 106호에 위치한 총여학생회실에서 남녀 상관없이 학생증을 맡기고 샤워용품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단, 수건은 대여가 안 되므로 학생회관 4층의 편의점에서 구매해야 합니다.

  채플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통계학과 15학번 김동찬)

  우리 숭실대학교는 기독교 재단이 운영하는 미션스쿨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채플을 의무수강 해야 합니다. 채플은 학교에서 시간을 정해 수강신청 해주며, 좌석도 지정됩니다. 시간대가 불만족스러운 학생은 신청된 채플을 취소한 뒤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원하는 시간대의 채플을 재신청하면 됩니다. 조금 특별한 채플도 있습니다. △기독인 채플 △비기독인 채플 △영어 채플인데요. 이 역시 신청된 채플을 취소한 뒤 따로 신청해야 합니다. 성적은 pass/fail제도로 이루어집니다. pass/fail제도는 A나 B등의 평가학점을 부여하는 것이 아닌, 통과와 탈락으로만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는 성적에 반영되지는 않지만 졸업요건으로서 6학기 이상 통과를 해야 합니다. 통과를 위해선 총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을 출석해야 합니다. 출석 확인은 채플 종료 후 게시되는 출석확인표 및 u-saint의 채플 정보 조회를 통해 확인하면 되고, 만약 잘못된 점이 있다면 공고된 기간 내에 이의를 신청하세요.

  생협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산업정보학과 15학번 곽규원)

  생협이란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줄임말입니다. 생협은 본교 구성원들의 더 나은 생활 환경을 위해 교수, 직원, 학생들이 모여 자치적으로 운영하는 비영리 생활공동체입니다. 현재 생협은 학교 곳곳에서 △편의점 △복사출력실 △서점 △복지매장 △커피전문점 △식당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내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생협의 조합원이 될 수 있습니다. 조합원은 여러 혜택을 누리는데요. △생협 장학금 지급 △편의점 이용 시 약 3% 적립 혜택 및 각종 할인혜택 △체육·행사용품 무료대여 △아르바이트 기회 우선 제공 △의료복지 혜택이 있습니다. 조합원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회관 212호에 위치한 생협 사무실에 방문해 출자금 1만원을 납부하고, 출자증서를 수령하면 됩니다.

  서울 안에 있는 대학교끼리 같이 연계하는 동아리도 있나요? (법학과 15학번 이혜민)

  숭실대 학생들을 만날 수 있는 중앙동아리도 좋지만 연합동아리의 장점은 다양한 학교 학생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관심 있는 활동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도 보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찾아보면 많은 연합동아리들이 있지만 아직 학교에 대해 잘 모르는 새내기들은 어디서 동아리를 찾을 수 있는지 모릅니다. 이런 새내기들을 위해 본교 동아리 연합회에서 배부하는 ‘2015년 동아리 소개지’ 중 연합동아리 몇 개를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로타랙트(봉사 동아리) ∆가톨릭 학생회(가톨릭교 동아리)∆CBA(기독교 동아리) ∆IVF 한국기독교학생회(기독교 동아리) ∆JOY선교회(기독교 동아리) ∆UDC(기독교 동아리) ∆네비게이토(기독교 동아리) ∆예수전도단(기독교 동아리) ∆영화와 사회를 위하여(영화 동아리) ∆4S(스노우보드 동아리) ∆SSCC(컴퓨터 동아리) ∆쿠사(봉사, 학술 동아리)들입니다. 제가 찾은 건 이 정도지만 유어슈-숭실in-숭실대 동아리에 들어가면 다양한 동아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아리 연합회(학생회관 104호)에서 동아리 관련 책자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공강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건축학과 15학번 장정원)

  우리 학교에는 지루하지 않게 공강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인 ‘북까페’와 ‘중앙도서관 5층미디어실’이 있습니다. 먼저 북까페는 학생회관 224호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도서관에는없는 ‘명탐정 코난’에서부터 ‘절대가련 칠드런’까지 다양한 만화책이 구비돼 있습니다. 중앙도서관 미디어실에선 최신 영화부터 고전 영화까지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DVD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관람은 최대 200분 동안 동시에 2인까지 가능합니다.

  복수전공 신청 시기와 방법에 대해 알고 싶어요.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과 15학번 김민정)

  본래 전공수업 외에 다른 과 전공수업도 듣고 싶은 학생들은 ‘다전공 신청’을 하면 됩니다. 다전공에는 복수전공과 부전공, 연계전공이 있습니다. 연계전공은주전공에 다른 전공을 융합한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고, 복수전공은 자신이 속한 학과와 함께 다른 학과 전공을 학교 내 규정에 맞게 이수하는 것입니다. 부전공의 경우 다른 과 전공을 함께 이수한다는 것은 복수전공과 같지만 복수전공에 비해 이수 학점이 적습니다.다전공을 신청하기 위해선 매학기 전 특정 기간(1월, 7월 초·중순)에 u-SAINT 포털 - 학사관리 - 학적변동 - 다전공 신청으로 들어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7학기 이상 이수자나 졸업예정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신청이 많이 중복될 경우를 대비해 원하는 사람에 한하여 1, 2순위로 최대 2개까지 학과(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선발 성적과 경쟁률, 교과과정 등 더 자세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희망 전공의 각 학과 사무실에 문의해야 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신청하려면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요? (건축학부 15학번 최유진)

  교환학생은 본교가 학술 교류 협정을 맺은 외국 대학 및 기관에 학생들을 파견해 해외 학습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교환학생에 선발된 학생은 1학기 또는 1년 동안 파견 학교에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고 이 취득한 학점은 학점 전환 신청 절차를 거쳐 본교 학점으로 인정됩니다.교환학생을 신청하기 위해선 본교 재학 기간 중 성적이 총 평균 평점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교환학생 신청서 1부(국제교류팀 홈페이지 자료실에 기재) ∆한글, 혹은 해당 언어로 작성된 자기소개서, 또는 학업계획서 1부 ∆성적증명서(국문, 열람용) ∆공인 외국어능력 자격증 1부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를 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선발 순서는 1차는 서류 전형이고 2차는 면접 전형, 이후 예비 합격자 선발과 최종 합격자 선발로 이뤄집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본교 홈페이지와 본교 국제교류 홈페이지(http://www.ssu.ac.kr/web/intl /home)를 참고하세요.

  7+1 해외봉사 프로그램이 무엇인가요? (컴퓨터학부 15학번 이예슬)

  7+1 해외봉사 프로그램은 장기 해외봉사활동 참여를 통해 1학기에 해당하는 학점을 취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졸업까지의 학기가 총 8학기이니,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7학기만 학점을 취득해도 졸업할 수 있는 것이죠. 봉사자는 해외의 교육관련 기관에 한 학기동안 파견돼 교육봉사활동을 합니다. 수업을 듣지 못하는 대신 해외봉사라는 과목명으로 18학점을 이수할 수 있고, 18학점은 전 공선택과 일반선택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전공선택 학점은 0에서 6까지 결정되 며, 나머지 학점은 일반선택으로 인정받습니다. 지원자는 교과과정과 관련한 교육이 가능해야 하며, 영어회화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파 견되는 지역은 ∆인도 서뱅갈 산티니게탄 ∆캄보디아 프놈펜 ∆베트남 선라성 ∆라오스 우돔싸이 ∆인도네시아 덴파사르 ∆필리핀 두마게티이며, 더 자세히 알고 싶은 학생들은 숭실대학교 봉사센터(TEL:02-820-0801/미래관 106호)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