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는 지난 2015년 하반기부터 전도 허가증(이하 허가증) 제도를 도입했다. 교내에서 이단의 무분별한 불법 전도 행위로 인한 피해를 예방 및 단절하고자 본교 교목실에서 해결책으로 제시한 것이다.

  허가증 발급은 학기 초마다 이뤄진다. 도용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학기별 다른 양식으로 허가증을 제작하기 때문이다. 본교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소속으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이단사이비 대책위원회’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선교 단체를 검증한다. 본교 교목실 또한 해당 기준에 따라 선교 단체를 구분한다. 이후 소속 선교 단체에 허가증 관련 내용을 공지하고 신청받아 발급 및 배부한다.

  허가증은 실명과 사진이 부착된 실명 허가증과 선교 단체 로고만 담긴 익명 허가증으로 구분된다. 각 허가증에는 일련번호와 교목실장의 직인이 찍혀 있다. 이를 통해 본교가 검증한 선교 단체라는 것을 증명한다. 이번 학기에는 본교 기독교 중앙동아리 ‘CCC’를 포함한 8개의 선교 단체가 신청해 총 40장의 허가증이 발급됐다.

  허가증 제도는 불법 전도 활동 예방 외에도 교내 검증된 선교 단체의 전도 활동에 신뢰를 준다. 본교 재학생 고제우(경제·23) 씨는 “갑자기 사람들이 부활절 계란을 주면서 다가왔다”며 “기독교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 불법 전도인 줄 알았지만, 전도 허가증을 본 후 의심을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허가증 제도만으로는 불법 전도를 예방 및 단절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CCC는 “전도 허가증을 발급받아 활동하고 있지만, 아직 학생들이 전도 허가증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며 “사이비·이단 단체가 전도 허가증을 도용해도 학생들은 잘 모를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교목실은 “채플 시간을 통해 전도 허가증을 안내하고 있지만, 교내의 수많은 전도 활동을 모두 모니터링하는 것은 한계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허가증 제도의 허점과 홍보 미흡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학생들이 허가증의 존재를 알더라도 실물을 접한 적이 없기에 허가증을 봐도 진위 여부를 판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본교 교목실은 과거 외부 기관이 본교 허가증과 유사한 가짜 허가증을 소지하고 다녔던 사례를 바탕으로 전도 허가증 사진 보안에 신중을 기울이고 있다. 이어 교목실은 “건강한 선교 단체가 이단으로 오해받아 건전한 전도 활동이 위축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이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