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9대 총학, 공약 22% 이행완료
제59대 총학, 공약 22% 이행완료
  • 박현철 기자
  • 승인 2019.09.02 00:00
  • 호수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행 노력 중 67.2%

  제59대 총학생회(이하 총학) ‘당신과 함께 변화를 쏘다 슈팅스타’는 10개 정책 분야의 125개 공약 중 28개(22.4%)를 이행했다. 현재 이행하기 위해 노력 중인 공약은 84개(67.2%)이며 나머지 13개(10.4%) 공약은 이행하지 못 했다.

  먼저 시설 개선에 대한 정책인 ‘당신과 함께 캠퍼스 구석구석을 쏘다’는 39개 공약 모두 이행을 위한 노력 중에 있다. 시설 개선 정책의 경우 이행 여부에 대한 확인이 어려워 이행을 위한 노력 중 처리됐다. 총학 우제원(기독교·14) 총학생회장은 “캠퍼스 시설 관련 공약들은 다양하고 모두 시간과 예산을 요구하는 공약이기에 이행을 위해 차근차근 노력하고 있다”며 “2학기에 이행 완료된 부분을 정확히 파악한 후 보고하겠다”고 설명했다.

  ‘당신과 함께 등록금을 제대로 쓰다’는 등록금에 대한 정책으로, 6개 공약 중 3개(50%) 공약을 이행했다. 어학비, 실험실습비의 적확한 활용 요구는 이행을 위한 노력 중이며, 법정 부담금 인상 요구를 통한 등록금 의존율 인하와 학과(부)별 등록금 차등 선정 기준 공개는 이행하지 못했다.

  수업개선에 대한 정책인 ‘당신과 함께 수업을 바꾸다’에서는 21개 공약 중 3개(14.3%) 공약이 이행 완료됐다. 수업개선 정책 분야에서 이행을 위해 노력 중인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재수강 제도 개선 공약이 있으며, 이는 2학기 중 교육공동행동을 추진해 이행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소통 관련 정책인 ‘당신과 함께 속 시원히 소통하다’에서는 14개 공약 중 3개(21.4%) 공약을 이행했다. 남은 11개의 공약은 이행을 위해 노력 중이며, 대표적으로 디지털소통위원회(이하 디소위) 신설이 있다. 하지만 디소위는 위원장 부재로 신설이 어려울 전망이다.

  학생 복지 관련 정책인 ‘당신과 함께 생활을 바꾸다’에서는 총 9개 공약 중 4개(44.4%) 공약을 이행했다. 나머지 공약 중 학생들의 이사를 돕는 사업 ‘Moving Week’와 모든 재학생 학기 당 30장 무료 프린트 사업은 재정 문제로 불발됐다.

  ‘당신과 함께 학생이 주인이 되는 숭실을 만들다’ 정책은 총장 직선제 등 학내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의 권리를 확보하는 정책이다. 총 5개 공약으로 이뤄져 있으며 이 중 4개는 이행을 위해 노력 중이다. 전국대학학생네트워크(이하 전대넷) 연대를 통한 학내 문제 및 사회 이슈 공동 대응은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전대넷 가입이 부결되며 이행하지 못했다.

  학생 인권 관련 정책인 ‘당신과 함께 인권을 지키다’에서는 총 8개 공약 중 4개(50%) 공약을 이행했다. 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 신설이 대표적인 공약이며, 현재 인준이 완료된 인권위는 본교 양성평등팀과 협업해 학생 인권 보장을 위한 행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기숙사 관련 공약을 담은 ‘당신과 함께 기숙사 Level up!’ 정책은 10개 공약 중 3개(30%) 공약이 이행됐다. 이행 완료된 공약으로는 △기숙사자치위원회 신설 △통금시간 연장 △편의점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의견 개진이 있다.

  ‘당신과 함께 따뜻한 사회를 만들다’ 정책은 추모행사나 청소노동자 처우 개선 등 총학생회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정책으로, 9개 공약 중 6개(66.7%) 공약을 이행했다. 

  기타 공약을 포괄하는 정책인 ‘아까워서 넣는 기타공약들’에서는 총 4개 공약 중 2개(50%) 공약이 이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