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는 “학생 의견 반영된 민주적 의사결정”

  지난 16일(화)부터 학생 대표자를 중심으로 학교 본부 규탄 시위가 진행됐다. 제61대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는 ‘제15대 장범식 총장과 총장 집행부의 일방적 의사결정’을 규탄하고, ‘학내 의사결정 과정에서 학생 목소리 반영’을 요구하기 위해 시위를 시작했다. 중운위는 이를 통해 학생 의견 반영과 절대평가 전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중운위는 학내 정책 결정 과정에서 학교 본부가 일방적인 의사결정을 내림에 따라 규탄을 결의했다. 앞서 제61대 총학생회(이하 총학)는 학교 본부에 절대평가 시행을 요구해 왔으며, 이에 학교 본부는 지난 1일(월) 확대실처장회의에서 성적평가 방식을 재논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총학에 따르면 당시 성적평가 방식 재논의 결정은 보류됐고, 지난 15일(월) 확대실처장회의에서도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

  이처럼 중운위는 학교 본부가 성적평가 방식을 비롯한 학내 정책 결정 과정에서 학생의 의견을 투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중운위 김채수(회계·18) 위원장은 “2학기 대면 수업 결정, 방역 대책 수립 등 학내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목소리는 철저히 배제됐다”며 “간담회와 협의체에서 의견을 개진해도, 학교 본부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또한 동시에 ‘학교 본부가 학생을 기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피평가자는 성적평가 방식을 논할 자격이 없다’는 교무처장의 발언은 학교 본부가 학생을 기만하고 가볍게 여긴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낸다”며 “장 총장과 총장 집행부의 일방적 통보식 의사결정 구조와 학생 기만적 태도는 규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중운위는 장 총장과 총장 집행부를 규탄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6일(화) 학생 대표자들이 베어드홀 앞에서 학교 본부를 규탄하는 시위를 진행했고, 17일(수)에는 중운위 위원의 기조 발언과 더불어 사전에 수렴 받은 학생들의 의견을 외쳤다. 이후 18일(목)에는 ‘학생 권리 보장을 위한 학교 본부 규탄 행진’을 진행했다. 행진에는 약 200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학생들은 캠퍼스를 행진하면서 학교 본부를 향해 ‘불통정책 철회하라’,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또한 19일(금)에는 중운위 위원들이 베어드홀 내부에서 침묵 시위를 진행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장 총장과 총장 집행부를 규탄하고, 학생들의 목소리가 교내 주체로서 인정받기 위해 학생들이 모인 것”이라며 “모든 학생이 시위의 주체이며 모두가 합심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3면

  현재 중운위는 규탄 행동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학생 의견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성적평가 방식 절대평가 전환 △총장 집행부와 중운위 간 정기적인 간담회 진행 △학교 본부의 사과를 지속해서 요구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학생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수용되지 않는다면 학교 본부가 합리적인 이유를 근거로 설득하는 방식의 ‘진정한 소통’이 필요하다”며 “수동적으로 듣고만 있는 간담회가 아니라, 의사결정에 있어 학생의 의견이 개진되고 요구사항을 전할 수 있는 간담회 진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운위에 따르면, 이러한 시위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목소리가 온전히 반영될 때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현재 학생들의 목소리가 철저히 배제된 비정상적 의사결정이 지속되고 있다”며 “앞으로 학생들의 목소리가 인정받고, 숭실대학교가 민주적이고 정상적인 대학이 될 때까지 중운위는 어떤 행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교 본부 규탄 시위 이후, 오는 23일(화) 총장 간담회 개최가 확정됐다. 간담회에서 중운위는 총장 집행부의 일방적인 의사결정 구조 개선과 사과를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