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 스타트업은 기술적인 문제 해결에 매달리면서 이것만 해결하면 바로 모든 문제는 저절로 풀릴 것으로 생각하곤 한다. 초기에 발생하는 이러한 위험은 프로젝트를 제시간에 그리고 사양대로 이행해야 하는 데 집중된다. 이렇게 혁신을 주도하는 데 따르는 위험을 파악하려면 제품 자체의 타당성, 고객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이익, 관련 경쟁, 공급망의 적절성 및 프로젝트 팀의 퀄리티를 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스타트업은 주도적 위험 외에도 다음 두 가지 위험도 예상하고 대비해야 한다.

  그 하나는 상호의존위험이다. 개발 중인 기술 혁신이 더 큰 솔루션의 구성 요소라면, 기술 혁신의 성공은 그 자체의 성공적인 완료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다른 모든 요소들의 성공적인 개발과 배치에 달려 있다. 1990년대 후반, 모바일 사업자들은 실시간 비디오 및 위치 기반 콘텐츠와 같은 서비스 제공으로 2003년까지 막대한 수익을 기대하고 주파수 라이선스에 수백억 달러를 일괄적으로 입찰했다. 이들 사업자는 위험을 평가할 때 노키아와에 릭슨과 같은 사업자가 3G 단말기와 기지국을 공급하기 위해 상당한 주도적 위험을 극복할 수 있을지에만 많은 관심을 집중했다. 그러나 실시간 비디오가 시장의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수많은 다른 생태계 행위자들이 하드웨어 제조사와는 별개로 고유한 혁신을 개발해야 했다. 예를 들어, 라이브 비디오 스트림을 사용자 핸드셋의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다시 포맷하려면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필요했으며, 운영자의 CRM 및 청구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기 위해 라우팅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또한 콘텐츠 소유자가 지적 재산을 불법 복제하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해 디지털 권리 관리 솔루션이 필요했다. 즉, 솔루션의 정시 배치를 위해서는 적절한 하드웨어의 정시 전달이 필요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이러한 상호의존위험은 서로 다른 파트너가 특정 기간 내에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공동 확률을 나타낸다. 혁신이 다른 개발에 더 많이 의존할수록, 그 자체의 성공에 대한 통제력은 줄어든다. 만약 4개의 공급 업체가 잠재적인 협업의 매력을 논의하기 위해 만난다고 가정해 보자. 이들은 모두 각자가 주도하는 혁신에 최고의 자원을 할당하기로 약속하고 있으며, 1년 이내에 솔루션의 일부를 제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예를 들어 90%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각 공급 업체가 성공할 확률이 90%이면 연말에 4개 업체 모두가 공급에 성공할 확률은 0.9 x 0.9 x 0.9 x 0.9 = 66% 로 크게 낮아진다.

  이밖에 스타트업이 주시해야 할 위험으로는 통합위험이 있다. 산업 생태계에서 혁신과 최종 고객 사이에는 중개자가 위치한다. 중개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 성공을 둘러싼 불확실성도 증가한다. 1992년에 미슐랭(Michelline)이 펑크가 나도 일정 거리를 안전하게 달릴 수 있는 런플랫 타이어 개발을 시작했을 때, 이 혁신은 1940년대 도입된 레이디얼 타이어만큼이나 큰 성공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회사는 PAX 상표가 붙은 런플랫 타이어를 개발하는 데 수년 동안 막대한 자금을 소비했다. 그러나 1997년에 마침내 타이어가 완성되었을 때, 어떤 소비자도 구매할 수 없었다. 이 타이어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 연결되기 때문에, 타이어를 수용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다. 신차를 설계할 때 전자제품이 추가되기 때문에 미슐랭은 런플랫 타이어를 기꺼이 장착할 신차가 설계에 들어갈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디자인에서 차가 대량 생산되어 나오는 데는 평균 3,4년이 걸린다. 따라서 다행히 타이어가 시장에서 잘 팔리는 차종에 채택되더라도 타이어가 도입된 지 3,4년 이 지나서야 제대로 된 판매가 시작된다. 미슐랭이 온갖 노력을 다해 PAX 타이어를 채택하기로 한 소수의 자동차 메이커조차도 처음에는 매우 제한된 모델에만, 그것도 옵션으로 제공했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해결된 것이 아니었다. 여전히 미슐랭은 자동차 산업 생태계의 다른 중개자들을 설득해야 했다. 이들 중개자들에는 새로 운 장비와 훈련에 투자해야 하는 정비소와 PAX 시스템 을 이해하고 지원해야 하는 자동차 판매상들이 포함되었다. 정비소는 당연하다 하더라도 자동차 판매상들 역시 고객이 최종 구매 결정을 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PAX 시스템을 이해하고 지원해야 했다. 런플랫 타이어 사례는 혁신 생태계의 통합위험을 보여 주고 있다. 결국, 런플랫 타이어는 미슐랭이 선보인 지 10년이 지나서도 소수의 자동차 모델에만 표준으로 설치되었다. 이러한 통합 위험은 중개자에 의해 야기되는 지연을 추정하기 위해 채택 주기를 더하여서 계산한다. 이렇듯이 지연에 따른 통합위험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발 주기뿐만 아니라 판매 주기도 고려해야 한다. 즉, 가치 사슬의 모든 시점에서 채택자가 제품을 인지하고, 제품을 테스트하고, 평가 결과를 수용한 다음 주문을 확정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평가해야 한다.

  이번 회에서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 초기 프로젝트 목표와 이정표를 설정할 때 종종 간과하는 상호의존위험과 통합위험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 회에서는 이전에 다루었으나 요즘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 린 스타트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