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7일(목) 교육부는 ‘2023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에 따르면, 교육부는 신입생의 30% 이상을 수능위주전형(이하 정시 전형)으로 선발하는 대학에 총 575억 원을 지원한다. 또한 문·이과 통합형 수능 도입 이후 불거진 문‧이과 교차 지원(이하 교차 지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연차 평가 지표를 일부 개선했다. 문·이과 통합형 수능은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맞춰 도입됐으나 교차 지원 등 일부 문제가 야기돼 비판받은 바 있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은 대학이 공정하고 투명한 대입 전형을 운영하고 학생·학부모의 입시 부담을 완화하고자 대입 전형을 개선하는 교육부의 재정 지원 사업이다. 교육부는 각 대학의 △대입 전형 공정성·책무성 △수험생 부담 완화 △학생 선발 기능 강화 및 전문성 제고 △고교교육과 대입 전형 간 연계성 제고 등을 평가해 지원 대학을 선정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22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3년 단위 계획 중 2차 연도로, 지난해 선정된 91개 대학에 매년 2월 말 총 575억 원을 지원한다. 대학별 지원 규모는 대입 전형 계획과 연차 평가 등을 검토해 결정된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수도권 대학은 신입생의 30% 이상을 정시 전형으로 선발해야 한다. 다만 본교를 포함한 서울 소재 16개 대학은 정시 전형 비율을 40% 이상으로 운영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과 논술위주전형의 선발 비율이 45%를 넘어 지나친 입시 쏠림 현상을 조장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해당 대학으로는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등이 있다. 비수도권 대학의 경우 정시 전형 또는 학생부 교과 전형의 비율을 30% 이상으로 해야 한다.

  올해 연차 평가 지표는 문·이과 통합형 수능 이후 증가한 교차 지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개선됐다. ‘고교교육 반영 전형 및 평가체계 개선’의 항목을 기존 10점에서 12점 만점으로 배정했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맞는 전형여부’를 추가 개설해 10점을 부여했다. 교육부는 새로운 평가 지표를 통해 수능 필수 응시 과목 폐지, 탐구 영역 변환 표준 점수 통합 산출 등 문·이과 통합형 수능 취지에 맞도록 전형 운영과 평가 기준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오는 30일(일) 발표될 ‘2025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에서 자연·의약 계열 모집 단위의 필수 응시 과목 지정을 없애는 학교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유웨이 이만기 교육평가소장은 “대학 재정 상황이 어렵다 보니 정부 지원의 의미가 큰데 연차 평가 점수의 작은 차이로 사업비 규모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자연 계열 학과의 필수 응시 과목 제한을 없애는 등 입학 전형에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