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중앙도서관 4층에 가면 정보검색실이 있다. 정보검색실에는 컴퓨터가 구비돼 있어 인터넷 사용이 필요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곳이다. 사실 불가피한 일이 아닌 이상 정보검색실을 사용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교내 모든 곳에서 인터넷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충분히 조성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거 인터넷 환경이 대중적이지 않았던 시절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어디로 가야 했을까? 오늘날 모습과 많이 다른 과거의 모습을 숭대시보 기사로 살펴보자.
1996년 11월 22일 제695호 6면 기사
우리학교, 인터넷 전용실 개장
-학교서 전세계 자료 활용가능…
전교생에게 ‘계정’ 지급-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학교는 ‘전 숭실인의 인터넷 생활화’라는 깃발 아래 인터넷 전용실을 공개했다. PC 586으로 갖추어진 인터넷 전용실을 오는 21일부터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쓸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다.
이 인터넷 전용실은 학생들과 교수들이 WEB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인터넷 상에 있는 각종 자료 검색 및 교육을 위해 쓰여지며, 전시관 217호에 위치한다.
학생들은 인터넷 전용실을 사용하기 앞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WEB브라우저인 네스케이프를 사용하며, 본교의 주소는 www.soongsil.ac. Kr이다. 네스케이프를 이용하여 여러분은 학교의 홈페이지를 볼 수 있다. 홈페이지의 내용은 크게 학교 소개, 대학 생활 안내, 그리고 외부망으로의 접속으로 구분되며 학교 소개란의 총장님 인사 등 학교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중략)
중앙전자계산소는 앞으로 현재 학교정보시스템인 SAINT에 있는 모든 자료를 홈페이지로 옮길 계획이며 모든 정보는 홈 페이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생들은 홈 페이지를 통하여 학교 정보를 얻을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교육기관, 도서관, 언론사, 회사 등을 자유로이 방문하면서 마음껏 정보를 검색하고 필요한 자료를 전송받게 될 것이다.(중략)
중앙전자계산소는 학생들에게 E-MAIL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g여 ALPHA SERVER 1000 4/233을 구입하고 WWW라 명명 하였다. WWW는 PC에서 TELNET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WWW는 PC와 달라서 계정이라는 것이 있어야 사용 가능하며, 계정은 입학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부여되고, 졸업 혹은 제적과 동시에 삭제되게 할 예정이다.(후략)
